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히말 Mar 16. 2023

우리가 괴로운 이유,
경험자와 관찰자

[책을 읽고] 폴 블룸, <최선의 고통> (2)

폴 블룸의 책, <최선의 고통>에 대해서는 이미 서평을 썼다. 내가 왜 그의 결론에 수긍하지 못하는지가 주된 내용이었다. 그러나 그의 책이 많은 <생각거리>를 던져준다는 점은 인정한다. 밑줄 친 부분을 하나하나 되읽으며 음미하고, 내 생각을 더해보는 경험은 그의 말대로, <의미 있는> 경험이었다.


그런 수많은 밑줄 중 하나만은 별도로 생각해보기 위해 남겨두었다.


우리에게는 두 종류의 의식적 경험이 있다. 삶을 살아가는 경험자, 그리고 삶에 대해 판정하고 실망하는 관찰자다. (436쪽)


우스운 책이지만, 질 테일러의 <Whole Brain Living>에 나오는 제2 캐릭터와 제3 캐릭터가 이들에게 대응한다. 경험자는 그 순간을 산다. 반면, 관찰자는 경험 하나하나에 자의식을 들이대며 괴로워한다. 붓다가 없애려 한 것이 바로 이 관찰자다. 명상의 목적도 같다. 뇌경색으로 쓰러지던 질 테일러의 자의식에서 순간 날아가버린 것도 바로 이 관찰자다. 그녀는 그 순간 충만한 행복감에 도취되었다고 말한다.


폴 블룸은 복합적인 의미에서 서양인이다. 더는 명상을 하지 않으며, 그 이유는 생각을 끄는 데 명상보다 팟캐스트가 낫기 때문이라고 말하는 그는 분명 관찰자의 끝없는 투덜거림을 없애고 싶어한다.


그러나 그는 동시에 배부른 돼지가 되고 싶지 않다고, 배고픈 소크라테스라는 관찰자가 되고 싶다고 말한다. 안네 프랑크가 말하는 <꼬마 모순 덩어리>의 재등장이다.


나는 소크라테스와 돼지가 동등한 발언권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439쪽)


폴 블룸이 들으면 섭섭하겠지만, 이 발언은 그냥 커다란 에고가 존재함을 자백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에고는 적이다>라는 책을 써서 부와 명성을 얻어 배부른 소크라테스, 아니 배부른 돼지가 되어 버린 라이언 홀리데이의 모습이 겹쳐 보인다.


나는 폴 블룸의 전작, <공감의 배신>도 감명 깊게 읽었고, 이 책에서도 많은 것을 배웠다. 그가 라이언 홀리데이와 같은 장사꾼이 되지 않기를 간절히 바라는 이유다.


에고라는 적을 사랑해 마지 않는 라이언 홀리데이 (역시 적을 사랑하는 훌륭한 기독교인인가)


매거진의 이전글 행복보다 의미를 추구하라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