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준이상 Oct 03. 2023

서울을 동경하다.

서울에 '올라온' 사람이다.

5시간.


내가 나고 자란 지방 소도시에서 고속버스를 타면 서울 경부 고속터미널까지 걸리는 시간이다.

운이 좋으면, 교통 사정이 매우 원활하다면 4시간 20분~30분 정도 걸릴 수도 있다.


물론, KTX라는 재빠른 교통 수단이 생기기 전 이야기다. 지금도 고속버스를 타면 아마 비슷한 시간이 걸리지 않을까? 최근에 타본 적은 없지만 내가 자란 도시와 서울의 거리는 20여년 전과 변함없이 길고 또 멀다.


서울이라는 도시명을 떠올리면 지금이야 내 집이 있는 곳이고, 그래서 고향 집보다 서너배쯤 편한 도시지만 '서울에 도착했다' 라는 문장을 떠올리면 오렌지색 불빛이 가장 먼저 떠오른다. 집에서 출발해서 경부 고속터미널에 저녁이나, 새벽(*심야 우등이라는 것이 있었다.)에 내리면 행선지가 붙어있는 사인 근처에 백열등 불빛이 은은하게 퍼져있었다. 그 불빛 아래 내리면 매캐한 매연 냄새와 터미널 특유의 뜨거운 냄새가 섞여 커다란 도시 냄새가 났다. 그 냄새를 맡으며 버스에 내려 오렌지 색 조명아래 내 그림자를 봤을 때, 아 내가 '서울'에 왔구나 하고 설레었다. 두근두근 했다. 피곤하지도 않았다. 서울에 왔으니까.


고등학교 때부터 대학교, 군대를 제대하고, 사회 초년생 시절까지 그랬다. 두근두근했다 서울에 도착하면.


나는 열 일곱. 고등학교 1학년 때 '아, 나는 서울에 살고 싶다'라고 서울을 동경했다.

이 오렌지 불빛에 비친 들뜬 그림자처럼 서울에 살면 매일 들뜨고, 자유롭고, 풍요로울 것이라고 생각했다.


아저씨가 되어 서울에 살고 있는 지금, 저 생각의 어느 정도는 맞고, 어느 정도는 매우 틀렸다.

예를 들어 풍요로울 수 있지만 풍족하지는 않고, 자유롭지만 또 얽매여 있다.


서울 변두리의 아파트의 자그마한 거실에서 내가 왜 서울을 동경해 왔는가에서부터, 서울 속에서도 특히, 내가 꽤나 오랜 시절 살았던 '홍대'라는 특수한 지역이 그때는 어땠었고, 지금은 또 어떤가에 대해서, 아저씨가 되어 살고 있는 서울에 대해 남기고 싶어졌다.


소도시 출신 누군가에게는 동질감이

20대를 홍대에서 보냈던 40대들에게는 향수가

지금의 서울을 살고 있는 사람에게는 응원이 되기를 바라며 남겨보기로 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