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uneK Oct 12. 2023

직접 지적하지 않고도 스스로 깨닫게 하는 훈육

'먼저 본을 보이기'의 마법

 나는 수요일마다 여전히 학생이다. 서실에 나가 글을 배우고 있기 때문에 그렇다. 


 쓰는 일은 늘 즐겁기 때문에 숙제를 안 하는 일은 없지만 문제는 수면 리듬이다. 요 근래 리듬이 꼬이고 아침 시간에 일어나는 것이 힘들어지다 보니 놀랍게도 알람을 몇 개씩 들어도 못 일어나는, 평소에는 없는 일이 꽤 잦다. 여전히 내일을 위해 오늘 자두는 성미가 아니기도 하고.


 시간 약속을 누구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선생님임을 알고 있었지만, 몇 번 반복된 지각에도 별말씀이 없으시고 다정하게 지도해 주셨다. 그럴수록 내 마음은 더 불편했다.


 이번주는 컨디션이 몹시 떨어져 전날 밤 앓았고 열이 떨어지고 나서야 잠에 들어 일어나 보니 이미 늦은 시간이었다. '가지 말까.' 잠시 고민하다 그래도 빠질 순 없었다. 나는 그 시간 자체를 무척 즐기고 있기 때문에 그렇기도 하다. 


 부랴부랴 도착한 서실에서는 이미 선배님들의 채본이 시작되고 있었다. 조용히 카메라를 켜고 기록을 하고 있다.(기록이 내 담당이다) 


 그러다 문득 채본 하나가 끝나자 선생님은

"지연 숙제 검사 해야지, 다 같이 내려가자! 여긴 좁아서 안돼." 


 아뿔싸... 구축 아파트 상가에 있는 서실은 중정처럼 사방의 계단이 가운데로 모이는 구조다. 별도 엘리베이터 같은 것은 없다. 3층에 서실이 있고 숙제검사는 2층 복도 끝의 빈 공간에서 한다. 그럼 지금 지각한 나의 숙제검사를 위해 선생님을 포함해 이 모두가 그 계단을 오르고 내리는 일을 또 해야 한다니. 


"선배님들 채본 다 끝나고 가겠습니다. 너무 죄송합니다..."


 죄송하다는 말이 절로 나왔다. 그리고 곧 알게 되었다. 선생님이 나에게 전하는 메시지를. 직접적으로 어떤 말도 하지 않으셨지만 나는 나의 시간관리에 대한 아주 강력한 지도를 받았다는 것을 금방 알 수 있었다.


 서로 얼굴을 붉히는 일 없이 스스로 변화하게 하는 일이 가능하냐고 묻는다면 나는 이제 가능하다는 것을 안다. 부러 잘못을 지적하지 않아도 이미 당사자는 다 알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럴 때 그 부분을 지적하는 대신 더 큰 포용으로 접근하면 상대는 몸 둘 바를 모르는 상태가 된다. 그럼 다음엔 행동을 변화할 다짐을 하거나, 저 사람에게 큰 빚을 졌다는 마음으로 늘 조심하게 될 것. 

 

 부모 자식 사이도 다르지 않다. 서로 언성을 높이지 않아도 나는 네 스스로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을 믿는다는 메시지와 깨달을 수 있는 가벼운 행동 하나면 충분하다. 그리고 바뀔 상대방을 믿고 기다려주는 것.


 이렇게 생각을 하고 나니, 내가 막연하게 어렵게 생각하는 자식 키우는 일도 해봄직하겠다. 는 생각에 이르게 된다.(꽤 먼 일을 자주 생각하는 편 ㅎㅎ)


 결국 선생님이 나에게 보이신 건 따듯한 햇살로 외투를 벗기는 위상차였다. 그리고 잔소리처럼 지나가는 말이 아니라 스스로 채득 한 경험이기에 이 기억은 꽤 오랫동안 이어질 것이다. 나를 믿어주고 있다는 것을 알기에  그 믿음이 나를 변화하게 할 것이다. 


새처럼 날아갈 것 만 같은 스승님의  '을' 자


작가의 이전글 무의식의 숨, 의식의 결을 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