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9. 건강을 위해 피해야 할 습관

식생활을 둘러싼 오해들

by I N

각종 SNS, 블로거들부터 텔레비젼 프로그램까지 영양과 건강에 대한 정보가 넘쳐납니다. 문제는 때때로 어떠한 과학적 근거도 없는 루머들이 양산된다는 점 입니다. 과학적 근거가 없지만 근사한 말로 논리를 풀어가 많은 사람들을 혼동시키기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근거 없이 믿는 건강 통념들과 과학자들의 조언을 비교해본 글을 찾아보았습니다.


1. 1500kcal를 먹는 것보다 900kcal를 먹으면 살이 더 많이 빠진다?

흔히 다이어트를 할 때, 적게 먹으면 적게 먹을 수록(칼로리를 적게 섭취할수록) 살이 더 많이 빠진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하루 2,000kcal가 권장되는 사람이 체중 감량을 위해 1,500kcal씩 먹기로 식단을 짰습니다. 이 때, 그가 900kcal씩 먹게 되면 더 빨리 더 많은 살을 뺄 수 있을까요? 그건 아니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900kcal는 너무 적은 양이라 오히려 뇌는 우리 몸이 기근상태라고 인지해 에너지를 최대한 비축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할 때에는 자신에게 적합한 열량을 잘 따져봐야 합니다. 대개의 경우 건강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체중감량을 하려면 평소 먹던 열량에서400~500kcal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2. 굶었다가 폭식하기

하루 종일 굶다가 저녁이 되어서 폭식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1일 1식을 해서 살을 뺐다는 연예인의 에피소드가 들리자 이를 따라하는 사람들이 는 것 같습니다. 물론 1일 1식을 하면 세 끼를 먹을 때보다 섭취하는 총 열량이 적을 확률이 높긴 하지만, 건강에 좋지는 않습니다. 적당한 양을 여러 끼니에 나누어 먹고, 충분한 양의 단백질 섭취, 그리고 아침을 거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C6%F8%BD%C4.png?type=w3
1%C0%CF1%BD%C4.png?type=w3


3. 모든 과일 음료는 건강하다?

많은 사람들이 과일 주스를 건강한 식품이라고 생각하고, 아마 대부분 사람들은 과일 주스가 적어도 탄산음료보다는 몸에 좋다고 생각하실 것입니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점은 시중에서 판매되는 과일음료는 설탕이 굉장히 많이 들어있고 칼로리가 높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과일 주스를 살 때에는 식품성분표를 꼭 확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 집에서 과일을 믹서기로 갈아 주스나 즙 형태를 즐기시는 분들이 있는데, 과일을 씹기 힘드신 어르신들이나 어린 아이가 아니라면 갈지 않고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과일을 갈게 되면 입자가 작아지기 때문에 몸 속에 더 빨리 흡수되고 따라서 혈당이 빠른 속도로 올라가게 됩니다. 이는 공복감을 빨리 불러오고, 혈당 조절에도 좋지 않습니다.



%BD%BA%B9%AB%B5%F0.png?type=w3


4. 먹으면서 다른 일 하기

워낙 우리 사회가 바쁘게 돌아가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음식을 먹으면서 일을 하거나 텔레비전을 보는 등 다른 일을 합니다. 뇌는 배가 어느 정도 차면 신호를 보내는데, 먹으면서 다른 활동을 하게 되면 뇌의 인지능력이 분산되어 배가 얼마나 부른지 정확히 감지하지 못합니다. 먹을 때는 먹는 것에만 집중하게 되면, 더 적은 양을 먹으면서도 더욱 맛있고 행복하게 음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B8%D4%C0%B8%B8%E9%BC%AD_%C6%BC%BA%F1%BA%B8%B1%E2.png?type=w3

참고

Bedwell, Sarah-Jane. "The One Thing Nutritionists Wish You’d Stop Doing." N.p., n.d. Web. 27 July 2015.

매거진의 이전글8. HACC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