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 N Sep 04. 2015

9. 건강을 위해 피해야 할 습관

식생활을 둘러싼 오해들

각종 SNS, 블로거들부터 텔레비젼 프로그램까지 영양과 건강에 대한 정보가 넘쳐납니다. 문제는 때때로 어떠한 과학적 근거도 없는 루머들이 양산된다는 점 입니다. 과학적 근거가 없지만 근사한 말로 논리를 풀어가 많은 사람들을 혼동시키기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근거 없이 믿는 건강 통념들과 과학자들의 조언을 비교해본 글을 찾아보았습니다.

 

1. 1500kcal를 먹는 것보다 900kcal를 먹으면 살이 더 많이 빠진다?

흔히 다이어트를 할 때, 적게 먹으면 적게 먹을 수록(칼로리를 적게 섭취할수록) 살이 더 많이 빠진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하루 2,000kcal가 권장되는 사람이 체중 감량을 위해 1,500kcal씩 먹기로 식단을 짰습니다. 이 때, 그가 900kcal씩 먹게 되면 더 빨리 더 많은 살을 뺄 수 있을까요? 그건 아니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900kcal는 너무 적은 양이라 오히려 뇌는 우리 몸이 기근상태라고 인지해 에너지를 최대한 비축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할 때에는 자신에게 적합한 열량을 잘 따져봐야 합니다. 대개의 경우 건강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체중감량을 하려면 평소 먹던 열량에서400~500kcal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2. 굶었다가 폭식하기

하루 종일 굶다가 저녁이 되어서 폭식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1일 1식을 해서 살을 뺐다는 연예인의 에피소드가 들리자 이를 따라하는 사람들이 는 것 같습니다. 물론 1일 1식을 하면 세 끼를 먹을 때보다 섭취하는 총 열량이 적을 확률이 높긴 하지만, 건강에 좋지는 않습니다. 적당한 양을 여러 끼니에 나누어 먹고, 충분한 양의 단백질 섭취, 그리고 아침을 거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모든 과일 음료는 건강하다?

많은 사람들이 과일 주스를 건강한 식품이라고 생각하고, 아마 대부분 사람들은 과일 주스가 적어도 탄산음료보다는 몸에 좋다고 생각하실 것입니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점은 시중에서 판매되는 과일음료는 설탕이 굉장히 많이 들어있고 칼로리가 높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과일 주스를 살 때에는 식품성분표를 꼭 확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 집에서 과일을 믹서기로 갈아 주스나 즙 형태를 즐기시는 분들이 있는데, 과일을 씹기 힘드신 어르신들이나 어린 아이가 아니라면 갈지 않고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과일을 갈게 되면 입자가 작아지기 때문에 몸 속에 더 빨리 흡수되고 따라서 혈당이 빠른 속도로 올라가게 됩니다. 이는 공복감을 빨리 불러오고, 혈당 조절에도 좋지 않습니다.

 



4. 먹으면서 다른 일 하기

워낙 우리 사회가 바쁘게 돌아가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음식을 먹으면서 일을 하거나 텔레비전을 보는 등 다른 일을 합니다. 뇌는 배가 어느 정도 차면 신호를 보내는데, 먹으면서 다른 활동을 하게 되면 뇌의 인지능력이 분산되어 배가 얼마나 부른지 정확히 감지하지 못합니다. 먹을 때는 먹는 것에만 집중하게 되면, 더 적은 양을 먹으면서도 더욱 맛있고 행복하게 음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참고

Bedwell, Sarah-Jane. "The One Thing Nutritionists Wish You’d Stop Doing." N.p., n.d. Web. 27 July 2015.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