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인스타와 블로그에 링크트리를 넣었다

아무리 생각해도 인스타그램이 링크트리에 지분이 상당할 것같습니다만

- 바로가기 :

https://alook.so/posts/92tBWj


- 글을 쓰게 된 목적 : 


인스타그램 게시글에 링크연동 기능이 없어서 스트레스받았던 시기가 있었다. 얼마나 인스타그램은 폐쇄적인 SNS인가 싶은 마음이 들었다. 어쩌면 인스타그램은 자신들의 SNS만 사용하도록 강제하는 것조차, 다른 SNS와 아예 연계를 끊고 몰래 부캐를 키우고 싶었던 현대인의 마음을 담는다는 걸로 포장했던 게 아닌가 싶다. 어쨌든 게시글의 링크연동은 SNS의 지극히 기본적인 기능인데, 연동 기능을 쓸 수 없게 막아두었으니 사용자를 일부러 불편하게 만들어서 길들이려는 생각도 든다. 이렇게 말도 안 되는 형태로 운영을 하더라도 전 세계에서 가장 잘 나가는 SNS이니, 어쩔 수 없이 인스타그램을 써야 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자체적인 보완책을 생각해내게 만든다.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야 하는 법이니까. 오늘 소개하는 링크트리는 인스타그램에 없는 링크연동 기능을 일부 보완하는 사이트이다. 검색하면 링크트리를 통해 어떻게 SNS를 연동하는지 금방 해볼 수 있다. 내가 필요한 것만 배워서 쓰면 그만이니, 이제 SNS 공부는 여기서 끝.


#alookso #얼룩소 #글쓰기 #큐레이션 #신문기사깊이읽기 #신문기사톺아보기 #핵심기사모음 #인스타그램은링크연동이왜없을까 #에라이후진사이트같으니 #절이싫으면중이떠나면된다 #교회가싫으면어디가야할까 #링크트리 #계정과링크를한번에연동 #링크트리는인스타그램없었으면어떻게먹고살뻔했나 #링크트리는최소인스타의자회사




인스타와 블로그에 링크트리를 넣었다


이번 글은 업로드하는 게 좀 고민이 많이 되었는데요. 상대적으로 이런 종류의 글은 좋아요가 별로 안 붙기도 하는 데다, 검색하면 어떻게 적용하는 건지 금방 나오는 단순한 정보에 가까워서 alookso에 걸맞은 글이 맞나 싶어서 고민했습니다. 그래도 자신이 알게 된 지식을 나누는 과정도 나름 의미 있지 않을까 싶어서 일단 용기 내어 올려봅니다.


최근 몬스 님께서 인스타그램 스토리 기능을 사용하는지, 사용한다면 왜 사용하는지 물어보셨던 글이 있었습니다. 그 글에 저는 링크연동 기능 때문에 스토리를 사용한다고 답변을 달았었는데요.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는 게시글은 저렇게 스토리에 있는 링크연동 기능을 쓰면 되는데, 메인화면에서 제공하는 링크연동 기능은 웹사이트 하나밖에 없어서 이 부분도 보완할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제 SNS에 alookso도 소개하고 싶고, 제가 갖고 있는 다른 SNS 계정도 소개하고 싶은데요. 이걸 SNS 계정마다 일일이 설정을 바꿔야 하는 게 조금 많이 번거롭습니다. 심지어 인스타그램처럼 외부 사이트 링크연동을 하나만 쓰는 SNS의 경우 답이 없습니다.


그래서 이걸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고민해서 찾아보니까, [링크트리] 라고 자신이 원하는 링크만 모아서 보여주는 사이트가 있더군요. 왠지 인스타그램의 폐쇄적인 정책 때문에 만들어진 사이트이거나, 최소 인스타그램 때문에 많은 수혜를 입은 사이트가 아닌가 싶은데요. 왜냐하면 인스타그램을 쓰지 않는 한 굳이 링크트리까지 배워서 써야 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링크트리는 가입하기만 하면, 누구나 직관적으로 쓸 수 있게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사용법은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Default로 설정되어있는 디자인이었지만, 무료로 제공하는 템플릿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바꿀 수 있었습니다. 제 링크트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링크트리에 자신이 사용하는 SNS계정을 한번에 연동하다



제 링크트리 계정에 제가 쓰는 alookso,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 계정을 연동해 두었습니다. 링크트리에 제가 쓰는 SNS 계정을 모두 업로드해뒀으니, 이제 앞으로 알리고 싶은 별도의 URL이 생길 때, 링크트리에만 계속 업데이트를 하면 되는 것이죠. 제 입장에서는 alookso에서 글을 쓰고, instagram에 올려서 게시글을 퍼뜨리고, 게시글 저장용으로 블로그에 업로드를 하기만 하면 되겠죠. 혹시 브런치를 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브런치 계정까지도 넣으면 되겠습니다.



인스타그램에 링크트리를 적용한 예시




블로그에 링크트리를 적용한 예시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무료로, 별도의 추가 기능을 원하는 사용자에게 유료로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니, 사용하는 SNS 계정이 많으신데 인스타그램처럼 다른 SNS 사이트와 연결하는 게 한 개밖에 없어서 답답했거나, 다양한 SNS 계정 상호 간에 일일이 연동시키는 게 버거웠다면, 링크트리 서비스로 모아보기 기능을 이용해 보시는 걸 추천드려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블로그는 게시글 저장용으로 써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