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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에서 만난 일상에서의 정치

뮤지컬을 보러 왔는데 정치를 봤습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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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을 쓰게 된 목적 : 


최근 알게 된 지인이 뮤지컬 동호회에서 활동하고 있다가 공연을 한다는 소식을 들었다. 안 물어보고 가도 될 거라고 해서 졸지에 초대받지 않은 손님이 되었지만, 처음으로 감상한 뮤지컬은 매우 신선했다. 이건 나만의 종특인진 모르겠지만, 연극이나 뮤지컬을 보고 나오면, 왜 꼭 그 배우의 말을 흉내 내게 되는 걸까? 연극/뮤지컬톤의 연기는 장르적 특성상 일상에 비해 과장되어 있다. 함께 연극/뮤지컬을 감상한 사람들끼리 공통의 공감대를 형성한 상태에서 그들의 연기를 흉내 내는 모습을 통해, 일상으로 돌아온 우리에게 웃음을 자아내고 싶은 건 아니었을까. 끝없는 개그본능은 내 입장에서 어쩔 수 없는 산물인지도. 뮤지컬을 보면서, 주인공들끼리 펼치는 암투를 보면서 문득 현실정치를 떠올렸다. 같은 작품을 봤지만, 어떤 사람은 로맨스물을 떠올렸을 것 같고, 나 같은 사람은 정치적인 관점으로 볼 수도 있었을 것 같다. 사망한 전 부인의 그림자를 지키려는 댄버스 부인, 이제 새로운 부인은 나라면서 댄버스 부인과 대적하는 주인공. 두 사람의 숨 막히는 대결이 내겐 정치 세력의 싸움으로 보였기에 아주 일품이었다. 어쩌면 일상에서의 정치 영역은 생각보다 멀지 않다고 생각한다. 행복은 노력한다고 주어지지 않는다. 행복은 행복해질 수 있는 환경을 철저히 잘 구성한 가운데, 운을 최대한 높여도 될까 말까 한 영역의  확률 게임이다. 정치란 행복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영역이다. 모든 시민은 정치 부캐를 키워야 한다. 행복해지고 싶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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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탐구



뮤지컬에서 만난 일상에서의 정치



1.

아주 신나는 벚꽃놀이

삼년만에 찾아온 일상


지난 토요일, 저는 오랜만에 행복한 휴식과 일상을 보냈습니다. 가만히 앉아서 쉬는 게 휴식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겠습니다만, 저는 밖으로 나돌아 다니면서 수다를 떠는 게 가장 행복한 시간이자 휴식입니다. 제 입장에서 어디를 가는지 장소는 별로 중요하진 않습니다만, 그래도 요즘 가장 핫한 게 바로 벚꽃 아니겠습니까? 4월 9일 서울 양재시민의숲 역에 붙어있는 양재천에는 벚꽃이 아름답게 피었습니다.





대충 4월 9일 양재천 벚꽃사진





대충 4월 9일 양재천 벚꽃사진


대충 4월 9일 양재천 벚꽃사진



그리고 반포한강공원을 가는 길에도 벚꽃이 엄청 많이 피었습니다. 여기에서도 사진을 찍긴 했지만, 죄다 제가 등장한 사진밖에 없어서 아쉽지만 올리지 않겠습니다. 때로는 올릴 수 있지만, 올리지 않는 것이 더 관심을 끄는 요소가 되는 것 같더라고요.


일본의 추리만화로 유명한 명탐정 코난에서 이런 말이 나왔죠.


A secret makes a woman woman.
(비밀은 여자를 아름답게 만들어 준다.)

_ 베르무트, 명탐정 코난 42권 中


비밀은 여자를 아름답게 만들어 준다.


저는 이 지점에서 이렇게 한번 말해 보고 싶습니다.



"비밀은 멋준오빠를 관종으로 만든다."

_ 멋준오빠, 글쓰기보다는 패러디에 미친 남자 中 




2.

지인의 뮤지컬 공연

스토리 오브 맨덜리


스토리 오브 맨덜리


재미난 벚꽃놀이를 마친 후, 지인이 뮤지컬 동호회에서 공연한다고 해서 공연도 보고, 공연을 응원해주러 갔습니다. [스토리 오브 맨덜리] 라는 제목의 공연이었는데요. 상당히 재미있었습니다. 뮤지컬 내용을 찾아보니, 뮤지컬 [레베카]와 비슷한 내용을 다루고 있었고, 포스터 디자인도 [레베카]와 매우 유사해 보였는데요. 아무래도 뮤지컬 동호회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보니, 동명의 이름을 쓰지 못해서 저렇게 이름이 바뀐 게 아닌가 싶네요. 어쨌든 예전에 연극/오페라는 본 적이 있었는데, 태어나서 처음으로 뮤지컬을 감상할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감상한 뮤지컬 [스토리 오브 맨덜리]는 뮤지컬 동호회 [라라뮤]의 19기 정기공연으로 이루어졌습니다. 4월 9일, 10일까지 [광화문아트홀]에서 전석 무료로 진행된 공연이었는데요. 배우들이 아마추어라고는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환상적인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대부분 학생이나 직장인이라고 들었는데, 정말 대단한 끼를 갖춘 사람들이 얼마나 많이 연습했을지 상상이 안 될 정도였네요.


뮤지컬 동호회 [라라뮤]의 출연진



[스토리 오브 맨덜리]는 잉글랜드에서 가장 아름다운 맨덜리 성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일반인에 불과했던 주인공은 남자 주인공인 [막심 드 윈터]와 사랑에 빠지고, [드 윈터] 가의 새로운 안주인이 되죠. 하지만 [드 윈터]가에는 2년 전 사망했던 안방마님, 레베카의 그림자가 짙게 남아있었습니다. 특히, 악역인 집사 [댄버스 부인]은 주인공을 대놓고 괴롭힐 수 없는 위치이다 보니, 간접적으로 괴롭히곤 하죠. 거의 가스라이팅 비슷한 수준으로 심리 공격을 펼치지만, 주인공은 그런 위기를 하나둘씩 밟고 일어섭니다.


주인공의 시점에서 보면 일종의 성장드라마로 볼 수 있고, 주인공과 남자 주인공 사이의 관계를 보면 로맨스물이기도 합니다. 전 부인인 레베카의 그림자가 계속 펼쳐져 있는 장면을 보면, 한 편의 정치판이기도 합니다. 어느 관점에서 보더라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뮤지컬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이 뮤지컬을 다 보고 나서 관련 자료를 찾아보면서 알게 된 중요한 사실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뮤지컬의 원제이기도 한, [레베카]는 작중 이미 사망한 인물이기에 단 한 번도 등장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름은 누구보다 많이 불리죠. 이 뮤지컬의 여자 주인공은 결혼 이후 [드 윈터 부인]이라고 불리지만, 실제 이름은 단 한 번도 등장하지 않습니다. 죽어서도 이름을 알릴 정도로 영향력을 발휘하는 여자 레베카, 살아있지만 누구에게도 불리는 이름이 없었고, 결혼을 하고 나서야 비로소 호칭이 생긴, 심지어 그 호칭마저도 레베카의 호칭을 빌려다 쓰게 된 여자 주인공의 삶을 말하고 있었습니다.


앞서 이 뮤지컬에서 한 편의 정치판이 느껴졌다고 했는데요. 왜냐하면 [레베카]의 그림자 속에 살면서, 언제나 [레베카]의 흔적을 남기려는 [댄버스 부인]은 보수세력을 상징합니다. 새롭게 [드 윈터] 가의 안방마님이 된 주인공은 개혁세력을 상징하고요. 기존의 가치인 레베카의 흔적을 지키려는 자와 이제는 내가 새로운 안방마님이라는 마음으로 점차 기존의 흔적을 지우려는 자 사이의 치열한 눈치 싸움이 아주 일품이었습니다.


여담이지만, 뮤지컬이 끝나고 출연한 배우를 축하해준 후, 함께 응원하러 간 사람들끼리 모인 식사 자리에서 톤만 연극톤으로 바꿔서 이야기를 시도해 보았습니다. 뮤지컬을 같이 보면서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어서 그런지 다들 빵빵 웃음이 터지더군요. 역시 어딜 가나 제 본캐의 개그 본능은 어쩔 수 없나 봅니다.




3.

뮤지컬에서 만난

일상에서의 정치


우리나라 정치는 미국의 정치와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요. 1990년 1월 22일 3당 합당 이후로 거대 양당제에서 조금도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보수정당이라고 말하는 국민의힘은 사실 [극우] 쪽에 좀더 가깝고, 진보정당이라고 말하는 더불어민주당은 [보수] 쪽에 가깝습니다. 그러니까 조금 거칠게 말하면 [보수]와 [극우]가 서로 번갈아가면서 정치를 했던 셈이죠.


진보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이 나타나면 유보하는 사람과 퇴보하는 사람이 어느새 나타나서 싹을 자르고 밟기 바빴습니다. 기존에 없던 개혁세력이 등장하면, 어떻게든 짓밟는 게 일상이었죠. 왜냐하면 진보세력의 흥왕하면, 자연스럽게 자신들의 밥줄이 끊기기 때문입니다.


정치는 일상의 연장선 상에 놓여 있습니다. 두 명 밖에 없다면 절대로 정치가 발생할 수 없습니다. 둘 중 하나가 싸우다 보면 반드시 한쪽이 승리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세 명이 모인다면 어떨까요? 세 명만 모여도 1:1:1 구도에서 2:1로 만들기 위해 정치가 벌어집니다. 삼국지의 제갈량이 유비에게 제안했던 천하삼분지계는 이런 원리를 기초로 하고 있습니다.


비슷한 원리로 [가위바위보] 게임에서 내는 패가 왜 3개이겠습니까? 쉽게 말해서 [가위바위] 게임은 존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가위바위]게임을 하면 모두가 주먹만 낼 것이기 때문입니다. [가위바위보]가 되어서야 비로소 어떤 패를 내야할지 고민하면서 균형을 이룰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정치는 세 명 이상이 모이면 자신이 생존하기 위해 반드시 발생할 수밖에 없는 필요 불가결한 영역입니다. 스스로 정치질을 아무리 싫어한다고 해도 자신이 몰리는 상황이 오면, 어쩔 수 없이 정치를 해야 합니다. 정치는 사회적 자아, 다시 말해서 [사회적 부캐]의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이죠.


저는 멋준오빠 오리지널, [행복을 탐구하다] 시리즈를 통해 수 차례 [부캐]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내 안의 또다른 나, 부캐를 자각해야 한다는 점 , 여행의 목적은 내 안의 또다른 부캐를 만들어 내는데 있다는 점  등을 말한 바 있습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행복]의 비결은 [부캐]에 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정치는 여의도에서나 얘기할 주제가 아니라 생존을 위해 반드시 개발해야 할 [사회적 부캐]인 것입니다. 우리가 정치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바로 [행복]해지기 위한 생존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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