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프피 Jun 27. 2024

그래도, 파리

항상, 파리의 환상

많은 사람들은

파리에 대해 환상을 가지고 있다.


예술가의 도시,

아름다운 파리지앵,

황홀한 베이커리 등


파리를 나타내는

수식어구는 수도 없이 많다.

처음 파리를

방문할 당시의 나도

그러했다.


샤를 드 공항에

도착하자마자

그 생각은 바뀌었다.


당시는 2010년이었고,

동네의 흔한 뒷골목보다

유흥가가 즐비한 거리보다

더 지저분하고 더러웠다.


매체와 책에서 소개되는

파리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속여왔을까

그 이후

몇 번을 더 프랑스를 찾았다.


프랑스를 갈 때마다

다짐했던 것이 딱 하나 있다.


이번에는 파리를 가지 않겠다.

샤를 드 공항에 착륙해서

나가지도 않을 것이다.


그런 다짐으로

항상 샤를드공항에서

바로 보르도, 리옹 등으로 경유하여

여행을 시작하곤 했다.

그럼에도

여행 일정 중에 항상

시간을 내어 파리를 들르곤 했다.


내 환상을

산산조각 낸 파리였지만

나는 처음 가는 관광객처럼

에펠탑 잔디에 앉아

와인과 맥주를 마시고

개선문 위에 올라가

샹들리제 거리를 구경한다.


비록 예전보다 많이

깨끗해졌지만

길거리에는 코를 찌르는

악취들은 여전했다.


그럼에도

나는 또 다시 파리를 찾는다.

가장 최근의 프랑스 여행에선

마지막 일정에 파리를 방문했다.


이번엔 결코 도심에 있지 않으리

다짐하고

파리 외곽의 코르메유 지역에 짐을 풀었다.


에펠탑 기준

기차로 약 한 시간 거리에 있는

곳이었다.


또 다른 이색적 경험이었다.

파리에 위치해 있지만, 파리가 아니었다.

상쾌한 공기와

여유로움은 마치

작은 소마을을 방문한 느낌을 주었다.

그럼에도

나는 한 시간 기차를 타며

파리의 중심가로 향했다.


바쁜 것이 싫어

여유를 찾아 소도시를 돌아다닌다.


다짐이 무색하게도

그 바쁜 곳을 굳이

방문한다.


이제야 알게 되었다.

그 바쁜 삶 와중에 찾는 여유만큼

값진 것이 없었다.


여행 또한 그렇다.

바쁜 현실을 잠시 내려놓고

사회적 가면을 잠시 벗어놓고

나 그대로 어딘가로 떠나는 것이

파리를 찾는 내 이유 같다.

지금까지의 프랑스 여행동안

나는 단 하나의 에스카르고 가게만

방문했다.


길고 많은 여행은 아니었지만

그 시간 동안 그 자리 그대로

위치한 에스카르고 가게는

내 또 다른 이유인 것 같다.

이전 09화 프랑스에 로마가 있다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