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근호 Mar 09. 2017

구글, 동영상 내 객체 인식 API 공개

3월9일의 외신 소개입니다.

3월 9일 목요일입니다. 어제도 재미있는 소식들이 많이 나왔네요. 이 중 몇 가지를 추려서 소개해드립니다.


1. 구글, 동영상 속 물체도 인식해 검색하는 API 공개.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Cloud Next 컨퍼런스에서 구글이 동영상 내의 사물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Video Intelligence API'를 공개했습니다. 사진 속의 객체(object) 인식은 이미 여러 업체에 의해 제공되고 잘 알려져 있고 동영상 객체 인식 기술 개발 경쟁도 진행되고 있는데요, 구글이 API로 공개했습니다. 이제 유튜브 동영상 또는 여러 형태로 저장되어 있는 동영상에서 원하는 특정 사물 등을 쉽게 검색하고 그 장면만 볼 수도 있게 되겠죠. 그리고 어제 위즈메타의 CTO인 Alexander Park님께서 이 API는 아니지만 참고해서 볼 수 있는 좋은 글을 페이스북에 써 주셨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동영상 장면이 호랑이일 확률이 90.11%


2. 구글, 플레이뮤직에서 최초의 팟캐스트 런칭. 구글이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인 플레이뮤직에서 자체 제작한 최초의 오리지널 팟캐스트인 'City Sound track'을 발표했습니다. 각각의 에피소드는 특정 아티스트 또는 특정 지역 및 그 지역과 관련된 음악 등을 소개합니다. 이 팟캐스트 다운로드를 위해서는 플레이뮤직 가입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최근 스트리밍 음악 업계도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음악 서비스이지만 동영상을 출시하면서 동영상과 오디오 OTT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으며, 음반업계의 콘텐츠를 유통하는 것에서 벗어나 오리지널 콘텐츠도 만들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ATLAS는 지난 1월에 작업하여 "OTT, 동영상과 오디오의 경계 붕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발간한 바 있습니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이 보고서의 핵심 내용과 시사점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3. 시계 업체 모바도(Movado), 안드로이드웨어2.0 스마트워치 출시. 시계 업체인 모바도가 구글의 안드로이드웨어 2.0게 기반한 스마트워치 'Movado Connect'를 3월말에 개최되는 시계 및 보석 전시회인 바젤월드 2017에서 공개한다고 합니다. 판매가는 최소 495달러이며, 미국, 영국, 캐나다 등에서 판매됩니다. 태그호이어도 안드로이드웨어 2.0 스마트워치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집니다. 시계 업체들의 참여가 늘어날 조짐을 보이네요. 애플과 삼성 등에 크게 밀리는 구글의 스마트워치 플랫폼이 뒷심을 발휘할 지 궁금해집니다.


4. VR 관련 업체, 지난 해 40% 증가. 예상보다는 저조한 확산을 보이고 있지만 업계의 관심은 여전히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해 관련 업체가 40% 증가했다고 합니다. VR과 관련해 페이스북도 기어VR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최초의 전용앱 Facebook360을 발표했고, Vimeo 역시 360도 영상을 유통하는 서비스를 정식 출시했습니다. 그런데.. 정말 뜰까요??


5. 닌텐도 스위치, OTT 서비스 시청 가능해진다. 출시 직후 엄청난 반향을 일으키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닌텐도의 콘솔/포터블게임기 겸용 '스위치'. 그런데 웹브라우징은 물론 넷플릭스/훌루/아마존 등의 OTT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는 점이 불만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런데 닌텐도가 이를 잘 알고 있으며, 향후 시청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그러나 언제가 될지는 모릅니다. 스위치에 넷플릭스 앱이 설치되어 있으면 이동할 때나 집에서 거치모드로 둘 때나 하나의 앱으로 스위치의 디스플레이와 집의 TV에서 시청할 수 있게 되는 것이네요.


6. 아마존, 10번째 실물서점 개설 발표. 아마존이 기존의 서점과는 달리 온라인 스토어 및 자사 단말과 긴밀히 연계하는 방식으로 실물 서점을 개설해 주목받았죠. 벌써 워싱턴의 Bellevue Square에서 10번째 서점을 연다고 합니다. 이 정도면 시험(experiment)이 아니라 정식 사업이네요.


7. 인스타카트, 34억달러 기업가치로 4억달러 투자유치. 온디맨드 서비스의 대표 주자 중 하나입니다. 인스타카트가 거액의 투자를 유치했네요. 시간을 돈으로 사게 하는 서비스로 볼 수 있습니다.


8. Airbnb, 장기 임대 사업 진출하나. 이제 여행 시에만 잠깐 이용하는게 아니라 몇달간 주택을 렌탈할 수 있는 사업을 노리고 있다 합니다. Airbnb는 공유경제 업체가 아니라 부동산 업체였습니다.


9. 중국 Didi, 자율주행차 개발위해 미국에 연구시설 개설. 우버도 하는데 디디가 못할 것도 없지요. 중국이 아닌 미국에 연구소를 개설한 것이 특이하긴 합니다. ^^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