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동사로 살어리랏다 Feb 08. 2023

죽여야 할 것들을 다 죽여서,

『칼의 노래』를 노래하다 _ 002

여기 또 다른 한 사내가 있다.


원균(元均).


그 사내도 같은 시기에 비슷한 길을 걸었으나,


“그 사내는 모든 전투가 자기 자신을 위한 전투이기를 바랐다. 그는 전투의 결과에 얻을 것이 있다고 믿었다.”


욕망이 있었다.


반면, 이순신은


“죽여야 할 것들을 다 죽여서, 세상이 스스로 세상일 수 있게 된 연후에 나는 내 자신의 한없는 무기력 속에서 죽고 싶었다.”


묻는다.

진정 적의(敵意)를 가져야 할 적, ‘세상이 스스로 세상일 수 있’도록 죽여야 할 것들은 내 안에 있는가, 밖에 있는가?

작가의 이전글 버려진 섬마다 꽃이 피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