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정도 Jul 17. 2023

Safe


초등학교 5학년이었나. 여름이 가까워 무더워진 봄에 우리 가족과 아버지 친구들 여럿이서 등산을 갔다. 하산길은 화강암이 잘게 쪼개져 거친 돌길 아래로 급하게 이어졌고 난 발을 헛디뎌 앞으로 미끄러져 굴렀다. 5미터는 넘게 미끄러졌고 결국 작은 바위 앞에 양팔을 쭉 뻗은 채 멈췄다. 무슨 일이 벌어진 걸까, 울어야 하나 말아야 하나 생각하던 찰나, 바위 옆에 서 있던 대빵이 아저씨(이름이 대영이라서 별명이 대빵이었다)가 외쳤다. 



"Safe!"



미끄러져 넘어진 모습이 마치 2루를 향해 힘차게 달려가다 슬라이딩하는 주자의 모습과 닮았던 걸까. 대빵이 아저씨는 2루 심판이라도 된 것처럼 크게 외치며 양팔을 좌우로 펼쳤고 난 대빵이 아저씨를 보고 웃어버렸다. 기분이 좋아졌기 때문이다. 팔과 무릎은 다 까졌지만 그까짓 것 괜찮았다. 난 죽지 않고 살았으니까. 



초등학교 3학년 때쯤엔 친구와 놀다가 대판 싸웠다. 친구는 화가 나서 내 손을 앙하고 물어버렸고 손등에 피가 서렸다. 친구 아버지는 놀래서 달려왔고, 날 화장실로 급하게 데려갔다. 그리고 내 손을 정성스레 씻겨주셨다. 이날 친구 아버지의 손과 내 손, 뽀얀 비눗물, 손과 손의 그 부드러운 감촉, 거울에 비친 두 사람의 모습이 아직도 생생하다. 



이날도, 등산을 갔던 날도, 난 사랑받았다. 난 살면서 정말 많은 사랑을 받았다. 내가 한 건 없는데, 내가 잘한 건 없는데, 내가 넘어져도 싸워도, 그냥 나라는 존재로 사랑받았다. 성인이 된 내가 슬픔의 늪에서 오래지 않아 바닥을 치고 올라와 다시 살아갈 수 있는 건 이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사랑은 부드러운 비눗물로 상처를 매만져주는 손이기도, 넘어진 사람에게 out이 아닌 safe를 외쳐주는 목소리이기도 하다. 



자, 나도 내 앞에 소중한 사람의 상처를 닦아주자. 그리고 2루 심판처럼 양팔 벌려 있는 힘껏 외치자. 



"Safe!"

작가의 이전글 실패한 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