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칙적으로 내셔널리즘을 전부 똑같이 부정하는 일은, 그다지 의미가 없다. 내셔널리즘이란 (중략) 심정의 표현 수단으로써 국가라는 말이 채용된 상황, 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 경우의 심정은 지극히 다양하여, 권력 지향이나 타자에 대한 악의의 경우도 있으며, 반권력 지향이나 타자에 대한 연대 소망도 있다. 그런 개개의 문맥을 무시하고 일괄적으로 내셔널리즘이라는 총칭을 부여해, 그것을 긍정하거나 부정하는 것에 얼마나 의미가 있을지 의문이다.
목표는 (베트남 반전이라는) 가능한 한 구체적이며 좁은 한 가지로 한정하고, 그 목표 아래에서 가능한 한 광범위하게 인간을 모은다.
상대방의 입장에 자기를 두고 생각하지 않으면서, 실행할 수 있든 말든, 그런 것은 상관없이, 자기만이 높은 곳에 머물며 권위의 말을 이야기하는 것이 지도자다. 지도자들은 루쉰에게 '데모크라시'를, '사이언스'를, 자유를, 평등을, 박애를, 정의를, 독립을, 번영을 주려고 했다. 그는 믿지 않았다.
인간에 대한, 대중에 대한 존경을 자신의 것으로 삼기가 우리에게 얼마나 어려운가, 이 곤란함을 몸에 스미도록 체득하는 것이, 우리의 첫걸음입니다.
모든 인간이 모든 순간에 위대한 것은 아니다, 바른 것은 아니다, 성실한 것은 아니다, 아름다운 것은 아니다. 그러나 동시에 어떤 인간이라도 어느 때에는 위대할 수 있다, 올바를 수 있다, 성실할 수 있다, 아름다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