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정한 Jun 14. 2021

나만의 한 단어는?

'삶 = 일'의 첫걸음은 에센스, 즉 나의 본질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나를 둘러싼 타이틀과 소유물 등이 단면적인 나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것에서 벗어나 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한 단어로 정의될 수 있다면 진짜 나다운 일을 하며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2 Thoughts from Me


I.                    

내게 가장 가치있는 것


내게 가장 가치 있는 것은 내가 인생을 어떻게 살고 싶은지와 같다.

이는 삶의 기준이 되며, 자연스럽게 우선순위를 설정하게 해 준다. 


Hint: the Past

어린 시절, 내게 가장 중요한 경험들을 반추해봄으로 내가 일관성 있게 추구하는 가치를 엿볼 수 있다:


나의 경우, 

초등학교 시절엔 은행잎을 따서 약재상에 팔았다.

중학교 시절엔 답변을 알 수 있는 신호를 만들어 친구들에게 성적을 팔았다.

고등학교 시절엔 농구 토너먼트를 개최해 교회 청년부들에게 팔았다.


당연히 나에게 있어 '돈'이 가장 중요한 가치인 줄 알았다.



II. 

하지만 돈은 가장 중요한 가치가 될 수 없다


돈이 최고의 가치를 가진다면 어떠한 교환도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 그러나 돈의 본질은 교환이며, 어떤 것보다 낮은 위치에 놓일 때 생긴다. 즉, 돈은 나의 최종 목적지가 아닌 목적지에 다다르게 하는 한 개의 수단으로써 존재하는 것이다. 



Hint: the Pit

삶의 구덩이에서 내가 정말로 원하는 것이 더욱 선명해진다:


나의 경우,

첫 번째 길은 공장을 재 인수하는 것이었다.

두 번째 길은 모든 것을 백지화하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것이었다.

결국 두 번째 길을 선택했다. 


이를 통해, 주체적으로 시스템을 구축하며 자유한 삶을 만들어가는 것이 내가 지금껏 살아온 방식이자 나에게 있어 최고의 가치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돈 뒤에 숨어있던 나의 진짜 한 단어는 '자유'였다. 





1 Quote from Mentors


I.                       

한 단어의 비밀


미국의 기업가이자 작가인 에반 카마이클은 한 단어의 비밀에 대해 이야기한다:


"당신을 살맛 나게 하는 것을 하나로 잇는 한 단어가 존재한다. 당신이 좋아하는 친구, 좋아하는 음악, 좋아하는 책, 좋아하는 영화, 당신이 다니는 회사, 당신이 시작한 사업을 생각해보자. 무엇이든 좋으니 지금 당신이 좋아하는 것을 모두 생각해보자. 그런 요소가 모두 하나로 이어져있다. 그 연결고리가 무엇인지 알아내지 못하면 절대로 잠재력을 발현할 수 없다. 


위대한 사람은 모두 한 단어로 설명될 수 있다. 마틴 루서 킹은 평등, 오프라 윈프리는 마음, 스티브 잡스는 영향력, 그렇다면 당신은?"


(Source: 한 단어의 힘)






1 Question for You


나를 한 단어로 표현한다면? 









작가의 이전글 동사위에 짓는 삶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