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낙서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잼 매니저 Jul 17. 2019

회한.

회한.


 자만했다. 내가 뭐라도 되는 듯이 행동했다. 그 자만이 모든 관계를 망쳤고 결국에는 또 가장 소중한 사람을 떠나게 만들었다.


 세상에는 어느 누구도 절대 넘지 말아야 되는 ‘선’이 있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그 선은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되며 이 선을 넘게 되는 것이 ‘실수’라는 단어로 포장되는 일은 발생하지 않는다. 선을 넘는 이 행위는 충격이며 치유되지 않는 상처다. 이는 곧 관계의 종말을 의미하기도 한다.


 객관적으로 나를 보자. 자만에 차 있던 나의 모습은 내 주위의 모든 관계를 망가뜨렸다. 문제는 내가 겪고 있는 상황이 아니라, 나 자신이었다. 자존감을 잃지 않은 채 자신감이 자만이 되는 것을 경계했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 했다. 이룬 것이, 갖고 있는 것이 하나 없는데 마치 내가 뭔가를 이루고, 갖고 있는 사람처럼 행동하고 생각했다. 겸손하지 못 함은 소중한 사람을 상처 입게 만들고 나를 회한에 휩싸이게 했다.


 어쩌면, 잘 된 일일지도 모른다. 현재의 나는 그 사람을 만날 가치가 없다는 것이 결과적으로 증명되었기 때문에. 그럴 필요가 없었음에도 그녀는 내가 얼마나 어리석고 자만에 빠져있던 멍청이였는지 친절하게 깨닫게 해 주었다. 여기에서 나는 또 인격의 차이를 느낀다.


 사람에게 격이 있다고 할 때, 나는 어디쯤인가. 저 높은 곳 어디쯤이었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그런 사람을 만나고 있었기에 나도 그런 사람이라고 착각했던 것이다. 나는 저 아래 어딘가에 있는데 그 사람을 만남으로써 나도 마치 그 인격을 갖추었다고 생각을 하게 된 것이다. 내가 가지고 있는 작은 능력을 제대로 활용하고 간직하지 못 한 채로 낭비하고 그 얼마 없는 것을 남용했다. 정말 하찮은 행동이라고 생각된다.


 ‘결국 나는 이 정도의 사람이니까’ 후회보다 뉘우침이 큰 것 같다. 돌이켜 생각해 보아도 당시의 내가 더 나은 행동을 했을 것이라 여겨지지 않는다. 나는 이 정도의 인격을 갖춘 사람이며 더 나은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나아가야 하는 사람인 것이다.


 어렴풋이 느끼고는 있었다. 자꾸 상황 탓을 하고 핑계를 대며 사실을 외면하는 내 모습을. 그 낌새를 모른 척한 것이 이런 결과를 가져왔다.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받아들이고 마주해야 했는데 인정하기 싫었던 것 같다. 어쩌면 아직 준비가 덜 되었다고 생각했는지 모르겠다.


 내면은 무르익지 않았는데 겉모습만 그런 척하는 것이 얼마나 비참한 자신을 만들었는가. 겸손을 배워야 한다. 머릿속에서 나오는 겸손이 아니라 마음 깊은 곳에서 나오는 겸손을.

매거진의 이전글 어느새 어른이 되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