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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JEONG MIN CHEOL Feb 23. 2021

#14.제품 관리에서 모호한 것은 죄인가요?

모호함은 제품 관리에 있어 최악의 요인입니다.







Table of Contents >


01. 거절하기


02. 불편한 일들에 익숙해지기


03. 제품 관리에 있어 죄악은 무엇인가?












시작하며.

모호함은 제품 관리에 있어 최악의 요인입니다. PM 제품 관리자로서 당신은 모호한 요소들을 빠르게 제거해 줘야 합니다. 또한 거절하는 것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전달해 주지 않을 경우, 팀의 방향성은 최악으로 움직일 것입니다. 팀의 초점과 동기부여에 영향을 미치는 의사결정 부채들을 생성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기에 모호함은 목표 달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01. 거절하기


단 몇 가지의 집중을 위해 나머지 모든 것에 대해 거절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아이디어를 중단하거나 부정적인 답변을 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목표 달성에 장애물을 제거하고 우선순위에 놓인 작업물의 추진력을 얻게 하는 일입니다. 불편하지만 필요한 대화에서 가장 첫 번째는 No 거절하는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제품 관리자가 지속적으로 싸워야 하는 것은 모호성입니다. 불분명한 목표는 결과로 이뤄질 수 없습니다. 목표를 설정하고 측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팀이 실제로 집중할 수 있는 것은 단 몇 가지뿐입니다. 단 몇 가지의 집중을 위해 나머지 모든 것에 대해 거절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제품 관리자의 역할입니다. 







02. 불편한 일들에 익숙해지기


제품 관리의 영역에서 거절로 인한 불편함을 느끼는 것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경영진, 엔지니어링, 디자인, 마케팅 등 상호 유기적으로 작동하는 팀에서 PM 제품 관리자는 종종 갈등의 중심에 서게 됩니다. 제품 관리는 사람들이 우선순위를 정한 항목들에 대해 동의하지 않을 때 외교적인(?) 해법으로 빠르게 전환됩니다. 모두 각자는 다른 커리어와 다른 환경에서 자라왔고, 다루고 있는 일들의 분야도 각기 다르기에 다른 입장을 가집니다. 이는 지극히 히 자연스러운 당연한 일이며, 이를 해결하는 일이 바로 제품 관리자가 해야 할 일입니다.


 이러한 우선순위에 대화를 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각 사안에 대해 논의할 때 '사람 문제'로 치환하지 않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모호함과 싸울 땐 결코 개인에 대해 공격 화살이 들어가면 안 됩니다. 문제 해결에 있어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문제를 더욱 꼬이게 만들며, 치유 불가능한 결과로 이어지게 됩니다. 치열하고 중요한 사안일수록 해당 작업에 대해 관련된 개인에 대한 요인을 제거하고 논의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불편한 대화에서 감정적인 요인들이 뒤섞여 있었을 때, 더욱 까다로운 해결방안을 요구하게 됩니다. 모두 제품 관리자가 해결해내야 할 책무입니다. 







03. 제품 관리에 있어 무엇이 죄악인가?


모호한 것이 쌓이고 쌓여 다양한 문제들을 발생시키고 있나요? 


 문제에 대해 확실하게 결정을 내리지 않는 것이 'No 안돼'라고 말하는 것보다 더 최악의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결정을 강요하는 것은 PM 제품 관리자가 늘 안고 갈 수밖에 없는 영역입니다. PM 제품 관리자는 문제 해결을 위한 목적으로 사람들을 모을 수 있는 강력한 힘을 지니고 있습니다. 동의하지 않는 3명의 사람이 있다면, 그들을 모두 모아 다음에 할 일에 대해 합의시킬 수 있는 것도 제품 관리자의 일입니다. 팀 구성원들이 논쟁을 하고 싶다면, 각기 다른 의견을 가진 이들을 회의실로 모이게 합니다. 그리고 결정합니다. 그 일이 설사 원하는 방향이 아니더라고 조직은 결정 지점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모호한 영역을 해결하기 위해 제품 관리자가 존재합니다. 모호한 것이 쌓이고 쌓여 다양한 문제들을 발생시키며, 팀의 응집력을 해치게 될 때 그것이 바로 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PM 제품 관리자는 쌓여있는 모호함, 결정이 필요한 사안들을 빠르게 해결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의사결정 부채를 빠르게 해결해내야 합니다. 해결을 위해 나아가는 과정 중에 첨예한 이슈들에 대해서는 트레이드오프를 명확하게 설명하거나,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는 것으로 발생하는 영향들을 충분히 설명하여 결정을 내리는 주체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기에 PM PO들은 브리핑하는 기술을 연마해야 합니다. 논쟁의 양면을 객관적으로 해석하고, 결과를 설명하고, 건전한 토론을 촉진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충분히 논의된 사안을 정리하여 'Yes or No'로 결정 내릴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다양한 의견들을 조건 없이 옹호해 주는 것이 독이 될 것입니다. 때로는 팀 전체가 추진하고 싶은 사안에 대해서도 NO라고 거절할 수 있어야 하는 순간들이 존재할 것입니다. 이 또한 모두 제품 관리자의 역할입니다. 












마치며.

 제품 관리자는 조직과 팀의 문제를 개인의 문제로 치환시키는 행위들에 심판 역할을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목표 달성에 있어 모든 팀 구성원들이 Yes를 말할 때에도 No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관계에 기반한 의사결정이 아닌 목표 달성에 부합해 낼 수 있는 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곧 신뢰자본으로 이어져 모든 일을 빠르게 매듭짓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조직 내에서 모호함으로 방치된 일들을 상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문제들을 어떻게 빠르게 결정지을 것인가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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