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실행되는 괜찮은 계획이 다음 주의 완벽한 계획보다 낫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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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로드맵의 목적
02. 로드맵의 근원적 한계
03. 로드맵의 대안 : 하향식이 아닌, 상향식으로의 접근
지금 실행되는 괜찮은 계획이 다음 주의 완벽한 계획보다 낫다.
-조지 패튼. 장군
시작하며.
조지 패튼 장군의 인용문을 좋아합니다. 전형적인 제품 로드맵은 극적으로 당장 실현되는 괜찮은 계획보다는 다음 주의 완벽한 계획에 속합니다. 일반적으로 제품 로드맵이라 함은 조직 내 누군가가 일부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믿는 기능 또는 프로젝트의 우선순위일 것입니다. 이러한 로드맵의 대부분은 하향식 접근으로 이루어집니다. VUCA 월드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대응하기에는 이러한 하향식 접근은 근원적인 한계를 지닐 수밖에 없게 됩니다. 로드맵의 목적과 한계, 대안에 대한 글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하향식 로드맵에는 비즈니스를 위한 명확한 목적이 존재하기에 제품팀 내에서도 쉽사리 사라지지 않고 그 명맥을 유지하는 중입니다. 기존 로드맵의 대안을 찾기 위해서는 아래 3가지 목적을 수렴할 수 있어야 합니다.
1️⃣ 첫째, 목적은 회사 경영진이 제품팀이 비즈니스 가치가 가장 높은 항목을 먼저 작업하고 있는지 확인하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2️⃣ 두 번째, 목적은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이해관계자들과의 시간 약속 날짜 기반 약정을 해야 하는 경우, 로드맵은 추적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3️⃣ 세 번째, 목적은 구성원과 팀이 제대로 된 마일 스톤을 달성해 가는지 생산성 측정의 한 축으로 활용한다는 것입니다.
로드맵은 구체제의 중앙 집중식 명령 및 제어 모델에서 파생됩니다.
많은 조직에서 이해관계자가 모여 일반적으로 분기, 반기별로 팀의 우선순위와 집중 프로젝트들을 결정합니다. 워터풀 방식으로 폭포에서 물이 떨어지듯이 해야 할 일들이 정렬되어 구성원들에게 전달됩니다. 그들에게 이 일을 왜 해야 하는지. 어떻게 접근해야 되는지. 구성원들의 각자의 탤런트들과는 무관하게 배급받게 됩니다. 전략과 실행이 잘못 정렬되어 나쁜 결과로 이어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 될 것입니다.
중앙 집중형의 하향식 접근의 첫 번째 분명한 단점은 제품팀이 릴리스하는 제품에서 자율성을 거의 느끼지 못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충분히 왜 이 일을 해야 하는지 소통되지 않고, 그에 걸맞은 근거나 수치를 제공하지 못할 경우 현명한 팀의 구성원들은 이 일이 실제로 작업하기에 적합한 항목인지 질문할 것입니다. 자율성이 부여된 팀일 경우, 팀의 엔지니어와 디자이너는 무엇이 더 중요한지에 대해 자신의 강한 의견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에너지의 방향이 앞으로의 수립된 계획 실행 과정에서 시너지를 내지 못할 경우, 전략과 실행의 엇박자는 더욱 벌어지며 잘못된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마련입니다. 많은 비용을 치러야 되는 결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는 종종 낭비적인 토론, 제품팀의 논의 및 실행 과정에서의 마찰, 감정적 대립, 그리고 전반적인 동기 저하로 이어지게 됩니다.
스타트업 조직에서 로드맵을 구축하는 일은 화성에 쏘아 올리는 로켓 엔진을 설계하는 일이 아닙니다. 생명이 달려 있지도 않고 천문학적인 돈이 들어가는 일도 아닙니다. 구성원 모두가 참여할 수 있어야 비로소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팀의 모든 구성원은 올바른 정보에 액세스 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하고 할 수 있는 한 모든 사람들이 정보 생성에 참여할 수 있게 공간을 마련해야 합니다. 생성된 정보를 토대로 중요한 어젠다들을 발산과 수렴 과정을 통해 정기적으로 소통되는 문화가 정착이 되었을 때 비로소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데 탄력을 받게 됩니다. 한 두사림이 제시한 계획을 수행하는 것보다 더 개선된 결과로 이어집니다.
이는 구체제의 로드맵이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VUCA 월드에서 죽어있는 상태로 남게 되는 불행한 사태를 방지하고, 살아 움직이는 로드맵으로 진화되게 만드는 궁극적인 단서입니다. 하향식 접근 방식으로는 한계가 존재합니다. 자율성이 부여된 구성원들이 스스로의 생각과 판단으로 조직 전체의 중요 의사결정에 유효한 정보들을 생성 공유될 수 있는 문화적 맥락이 조직 전반에 펼쳐졌을 때, 비로소 조직에 대한 주인 의식과 목표로 하는 여정에 팀 구성원 모두가 동참하여 동기 부여될 것입니다.
상향식으로의 접근 환경은 3가지 이점이 존재합니다.
1️⃣첫째, 팀은 자신들이 실현 가능한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가장 좋은 방식으로 문제를 자유로이 해결할 수 있을 때 더 많은 동기를 부여받습니다.
2️⃣둘째, 주어진 할당된 일들을 그저 쳐내는 것과 자신들이 스스로 결정하고 판단한 내용들을 실행으로 옮겼을 때 그 결과가 긍정적으로 이어졌을 때 더 주인의식이 높아질 수밖에 없게 됩니다.
3️⃣셋째. 더 이상 누가 말한 누가 요청한 기능인지 수소문하지 않게 됩니다. 조직 내 권력자 혹은 키메이커에게 눈치를 보는 형태가 아닌 고객을 위해 어떤 일들을 해야 할지 구성원 스스로 판단하고 실행하게 됩니다.
마치며.
1~2년 동안의 전략적 계획에 조직 내 팀 구성원들이 충분한 정보를 생성하고, 상호 토론하며 조직의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채널들을 다양하게 열어 두시길 바랍니다. 한 두 사람의 일방적인 어떤 한 시점의 단편 계획은 전체의 중요한 정보들을 올바르게 결합할 수 없게 합니다.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서는 상향식 접근이 조직 전체에 산소와도 같은 활력을 만들어 줄 것입니다. 선형적으로 판단하지 못하는 할 수 없는 사안들을 복잡계의 영역에서 다양한 시간대에 걸쳐 살아 숨 쉴 수 있는 로드맵이 되어야 비로소 그 결과 또한 긍정적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로드맵은 조직 구성원들과 같이 살아 숨 쉬며 변화될 수 있어야 VUCA 월드에서의 성공 가능성이 가장 높아질 수 있습니다. 어떤 구조와 환경을 만들어야 할까요? 이제부터가 바로 리더의 책임과 역할이 필요한 시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