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39. 변화의 노력에 이름을 붙이지 말자.

냉소적인 비판과 회의론을 피하는 좋은 방법

by JEONG MIN CHEOL


냉소적인 비판과 회의론을 피하는 좋은 방법은 이행을 위한 변화의 노력에 이름을 붙이지 않는 것이다. (에자일 스크럼 XP OKR chek-IN 등등)

.

조직의 구성원들은 변화의 메시지만으로는 동의해야 할지, 불평해야 할지 알 수 없다. 변화가 주는 가치를 알지 못하면, 자신들의 업무를 지키기 위해 불평하게 되고, 실제 느끼는 것과 수용하는 것 사이의 간격은 물과 기름처럼 조직과 자신를 분리시킬 수 있다.

.

동료들이 변화에 단순히 순응하는 게 아니라 동참하고 참여시키게 만드는 것이 성공의 첫번째 방법이다.

.

추천하는 바는 이름을 붙이지 말고 변화 프로세스를 지속하는 것이다. 직접 관리하고, 참여하고, 그리고 관찰하는 것이다. 이름이 없는 변화의 프로세스가 주는 큰 장점은 이름을 부를 수 없어서 저항하기 힘들다는 점에 있다.

.

변화를 이끌어 내고 장려하는 좋은 방법을 찾아보자.

.

성공의 증거들을 떠들고 다녀보자. 입소문을 내어보자. 탐험대를 기획해 보자. 에너지 레벨이 높은 구성원들을 규합하여, 선봉에서 변화의 가치를 체감할 수 있는 기회와 리소스를 부여해 보자. 사람들은 직접 경험해 보기 전에는 새로운 것을 진정으로 믿지 않기 마련이다. 관심과 흥미를 이끌어 내보자.

.

궁극적으로 이 변화를 피할 수 없는 목표가 되게 해야만 한다. 이름 없는 변화가 증명되는 순간을 두 눈과 귀로, 두 손과 발로 직접 경험하게 만들어 주자. 우리 스스로 경탄하게 만들 순간을 만들어보자.

.

우리의 목표를 위해.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38. 변화에 성공하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