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EONG MIN CHEOL Feb 11. 2022

#40. 변화는 이렇게 시작된다.

변화를 기대하는 사람들을 참여시키고 장려시켜보자.

.

 함께 일하는 동료들의 열정을 타오르게 만드는 일이 필요하다. 구성원들은 변화를 일으키는 건설적인 대화에 참여하여 자신들의 열정을 보여줌으로써  단계 한걸음 나아갈  있다.

.

 지속적이고 창의적인 변화에 동참하게 하려면 어떤 일을 해야 할지 알아보자.

.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전달하는 것을 넘어, 구성원들 각자의 마음속에 작은 씨앗들을 심어줄  있어야 한다. 변화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변화에 대한 갈망을 갖도록 도와야 한다.

.

 이를 위해서 대화를 활성화시켜야 한다. 많은 긍정적 일들은 사람들이 비로소 대화할  나타난다. 다양한 기술적 실천법의 장점에 대해 논쟁하고, 성공담을 공유하고, 성공과 실패의 이유를 분석하고 아이디어들을 도마 위에 올려보자.

.

 그에 걸맞은 리소스를 제공해 보자. 변화에는 시간, 노력, 비용이 들어간다. 공략이 가능해보이는 적당한 목표를 선정해 보자. 명확하게 정의된 변화의 노력과 목표는 성공 확률을 극적으로 높여줄 것이다.

.

  과정에서 모든 사람들이 참여하게 만드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변화의 과정은 조직  많은 영역에 영향을 미치게  것이다.  과정에서 사람들에게 발생한 이슈를 찾아서 미리 대책을 세워두는 것을 권장 드린다. 더불어 장애요소를 찾아내서 사전에 제거하는 일이 필요하다. 일이 터지기 전에 미리 처리해두는 편이 훨씬 경제적이다.

.

 실용적이고 타당한 목표에 다른  어떤 것보다 변화를 기대하는 사람들을 참여시키고 장려시켜보자.

.

에너지가 서로 공명하도록.

변화는 이렇게 시작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39. 변화의 노력에 이름을 붙이지 말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