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삶송이 Jan 05. 2023

넷플릭스보다 더 존잼인 슬기로운 아이기스랩 생활 2

[틱톡 일기 15] 아이기스랩은 1년 내내 놀면서 일한대요!

지난 글에 이어서 2022년 회고를 해보고자 한다.


<지난 글 다시보기�>

https://brunch.co.kr/@jungrnii/44


1. 인지도 알리기 (6월~9월) ; 주3-5회 미팅
2. 팀워크 다지기 (10월) ;  제주도 워크샵
3.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준비 (11월) ; 이케아
4. 틱톡영상 샘플 촬영 (12월) ; 크리에이터 연습생 체험


3.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준비 (11월) ; 이케아
이케아 5시간 이상 돌아다닌 적 있는 사람...? 아이기스랩 사람들!

올해 우리가 준비하고 있는 대형 프로젝트 중 하나는 '크리에이터 숙소 겸 스튜디오'이다. 지난 번 글들을 보면, 크리에이터들은 뭉치면 뭉칠수록 시너지가 난다. 가평 풀빌라로 1박 2일 영상 촬영을 하면서, 2022 올리브영 페스타에 같이 참여하면서 제대로 느꼈다. 평소 접점이 없는 그들 사이를 이어주는 다리 역할을 하는 것, 아이기스랩이 더 좋은 영상을 제작하는데도 필요한 부분이었다.


크리에이터 숙소이자 스튜디오

작년 11월부터 회사 근처에 옥탑방이 있는 곳으로 크리에이터 숙소를 만들었다. 방도 많고 넓은데 가구가 없어 허전한 이곳을 필요한 가구들로 채워야 하는 미션이 있었다. 그래서 우리는 이케아로 쇼핑을 갔다. 속히 힙하고 간지작살나는 그런 숙소 겸 스튜디오를 만들기 위해서 이케아 매장 곳곳을 돌아다녔다. (오후 1시부터 7시까지 무려 5,6시간을 돌아다니면서 이케아 내 인테리어 컨셉은 다 외울 것 같았다...)


 숙소를 어떤 컨셉으로 할지에 따른 조명 고민부터, 때떄로 이곳에서 업무 진행을 위한 테이블/의자 세팅부터 크리에이터들이 오면 필요한 옷걸이 등등 고민해야할 것들이 많았다. 크리에이터들은 예술가로 빗댈 수 있다. 창작을 위해서, (영상)제작을 위해서 다양한 것들을 소품으로 이용하고 배경을 컨셉으로 이용하는 친구들이다. 그들이 만족하며 지내고 다양하고 재미난 영상을 제작할 수 있도록 설레면서 쇼핑을 했다. 좋은 영상과 그들의 콜라보를 마음껏 기대하시길...!!


4. 틱톡영상 샘플 촬영 (12월) ; 크리에이터 연습생 체험
나와 같이 촬영해준... 극한 직업, 가동우님 정말 감사합니다 .

작년 내내 수십건의 광고를 집행하면서 우리(아이기스랩)는 꾸준히 광고주들이 원하는 것들을 파악해왔다. 그 중 하나가 광고 영상에 대한 궁금증이다. 처음 틱톡 광고를 하는 광고주 혹은 브랜드 이미지를 헤치고 싶지 않은 광고주 등등 많은 광고주들은 틱톡커들이 가이드라인만 보고 어떻게 해석해서 영상을 제작하는지 많이 궁금해했다.


글로 나열된 가이드라인으로 어떻게 영상이 촬영되는지, 소구 포인트를 잘 담아서 영상을 제작하는지 반대로, 많은 틱톡커들은 해당 가이드라인으로 어떻게 방향성을 설정해야하는지, 어떻게 찍어야 하는지 등등 양측이 갈구해 온 포인트였다. 그래서 우리가 그 사이에서 가이드 역할을 자처하게 되었다.


샘플 영상을 제작하는 것

타mcn이나 광고대행사를 보면, 샘플영상을 제작한다는 것이 추가 비용을 내거나 거의 불가하는 수준임에 틀림없다. 크리에이터 입장에서도 비용이 드는 작업이고, 광고주 입장에서는 리스크가 있다. 그래서 우리는 틱톡커 직원들과 같이 샘플영상 제작을 하기로 했다.


처음엔 광고주와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일이라고 생각했다. 광고영상 검수 및 컨펌을 하는 입장에서는 시나리오 작성, 영상 촬영, 편집이 얼마나 번거롭고 시간이 소요되는지 몰랐었다. 그러나 몇 번 촬영을 하면서 틱톡커 입장이 될 수 있었다. 대사 전달하는 발성, 행동하는 움직임, 어느 각도에서 카메라가 잘 잡히는지 등등 크리에이터 입장에서 생각하게 되었고, 광고 소구포인트를 어디서 살려야 하는지, 제품을 언제 보여줘야하는지 등등을 광고주 입장에서 고려하게 되었다. 즉, 존잼이었다는 말이다^^


올해는 이러한 작업들을 더 고도하게 세밀하게 할 예정이다. 더 기대가 되는 부분이다.



적게는 적게, 많게는 많고 다양하게 여러 일들을 아이기스랩에서 했다. 정신도 없었고 힘도 들었고 웃기도 하면서 화도 많이 냈다. 도대체 뭘 하고 있는가도 수차례 고민도 했었다. 이러면서 변해가는 건 내 태도와 생각이었다. 하고자 하면 더 했고, 수용하고자 하면 극단적으로 바뀌며 받아드렸다. 아직도 크리에이터들과 작업을 하고 광고 집행하면서 소통 이슈도 많아 잦은 사과를 하고 있지만, 올해는 작년 실수를 줄이면서 부족한 부분들을 채워가면서 나아지는 그런 해를 보내고자 한다.


<T.M.I 나의 출연작....ㅋ>

https://www.tiktok.com/@oovoo0_0/video/7175473930763832578?is_from_webapp=1&sender_device=pc&web_id=7104488631243785729


https://www.tiktok.com/@oovoo0_0/video/7175478396204420353?is_from_webapp=1&sender_device=pc&web_id=7104488631243785729



#아이기스랩 #틱톡광고대행사 #틱톡광고 #2022년회고

매거진의 이전글 넷플릭스보다 더 존잼인 슬기로운 아이기스랩 생활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