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정은 Sep 04. 2024

거절은 성공으로 가는 길


태양은 또다시 떠오른다.

태양은 결코 이 세상을 어둠이 지배하도록 놔두지 않는다. 태양이 있는 한 절망하지 않아도 된다. 희망이 곧 태양이다.

-헤밍웨이


 


 도스토예프스키는 20년 넘게 글을 썼는데 평론가들로부터 너저분한 잡동사니 같은 글만 쓴다는 충격적인 이야기 들은 적이 있습니다.


하워드 슐츠 스타벅스 창업자는 ‘스타벅스 사업계획서’를 무려 217명의 투자자에게 보냈으나 거절당했습니다. 월트 디즈니는 성공하기 전 빈민가에서 남들이 먹다 남은 빵을 주워 먹었습니다.


 


 작가로서는 최초로 미국 의회가 주는 특별 훈장을 받은 베스트셀러 작가 '루이스 라모르'는 첫 원고의 출판을 하기까지 무려 350번이나 거절을 당했다고 합니다. 포기할 수 있는 상황에서 그는 불굴의 의지로 절대 포기하지 않았고 오늘날 위대한 작가가 되었습니다.


 


 탄탄대로인 인생을 살면 좋겠지만 사람은 누구나 어려움이 있고 넘어야 할 산들이 있습니다. 사람은 어려움을 겪으면 그로 인해 더욱 깊어지고 성숙해집니다. 남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고 다른 시선으로 세상을 보게 됩니다. 테는 눈물 젖지 않은 빵을 먹어보지 않은 사람과는 인생을 논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좌절할 수 있는 상황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나쁜 일이 있을 당시에는 속상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보면 어쩌면 그게 더 나쁜 상황을 막아주고 더 나은 길로 가게 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우울한 날을 만나면 “그럴 수도 있지” 하며 넘기고, 주어진 일들, 감사할 거리를 찾는 게 중요합니다.



  시선을 조금 돌리면 문제가 별일 아닌것처럼 작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주위 사람들에게 조금 더 베풀좀 더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작은 일이더라도 노력해보면 기분이 좋아지는 경험 했습니다. 어떤 터널에 끝은 있고 언젠가 좋은 날 올 것입니다. 그때까지 잘 버티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가 어렸을 때 처음 큰 음악 대회를 나간 기억이 납니다. 그때 예선에서 통과하지 못 해 속상해서 울었는데 아버지가 아파트 계단 하나를 오르며 이제 한 계단 올라왔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저희 어머니는 오뚝이처럼 씩씩하게 일어나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그 뒤 저는 콩쿨에 떨어지더라도 성적이 혹시 안 나오더라도 7전 8기의 마음으로 계속 도전했고 그뒤 여러 대회에서 입상했습니다.



시대가 빠르게 바뀌고 있고 저도 어떻게 살아야할지 걱정이 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만 하기보다 오늘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매일 새로운 도전을 하 씩씩하게 살아가려 합니다.  


 


 


 개울물이 장애물을 만나도 예쁜 소리를 내듯 장애물을 이겨내고 좋은 음악을 작곡한 슈베르트를 떠올립니다. 슈베르트는 천재적 재능을 가지고 있고 많은 작품을 만들었지만 그가 살던 시대에는 평론가들의 인정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는 좋은 친구들이 많아서 그의 음악을 후원해주기도 했지만 경제적으로 힘들어서 오늘날로 말하면 유통기한이 임박한 음식들을 먹기도 하고  건강이 좋지 않았습니다. 슈베르트는 여러 가지 힘든 상황에도 불구하고  서정적인 아름다운 가곡들과 <송어>, <죽음과 소녀> 같은 명곡들을 작곡했습니다.


 


 슈베르트 <송어>는 1817년에 작곡된 가곡입니다. 이 가곡을 퀸텟으로도 작곡해 연주하는데 이 곡은 원한 느낌의 밝은 곡입니다.  


 

https://m.youtube.com/watch?v=g3k81__bwrM&pp=ygUPc2NodWJlcnQgdHJvdXQg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