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정은 Sep 06. 2024

성공 마인드셋

코끼리는 어렸을 때 도망가지 못하도록 어렸을 때 발목을 묶어놓습니다. 코끼리가 커서는 얇은 밧줄을 충분히 끊어버릴 힘이 있지만 어렸을 때 벗어나려 해도 도망갈 수 없었던 기억 때문에 도망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황농문 서울대 교수는 성공한 사람의 뇌는 다르다고 합니다.  어려운 환경에서도 성공한 사람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반면 어떤 사람들은 ‘부모님이 가난해서 난 가난해, 다 환경 때문이야’ 라고 생각합니다.  


 


 스탠포드 교수 캐롤 드웩 교수도 고정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은 성장하지 못하고 성장을 추구하는 사람들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들이 성공한다고 합니다. 결국 성공을 하기 위해 후천적 노력, 몰입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성공하는 사람은 낮은 확률을 구현하는 사람들입니다. 오르막은 오를 때 힘들지만 산의 정상에 오르면 기분이 너무 좋고 그 성공 경험으로 편도체가 고통이 강한 즐거움, 성공 경험으로 하여 다음에 또 즐겁게 등산하게 되는 것입니다. 


 


 


살아가는데 회복탄력성이 중요합니다. 또 누군가가 격려하고 사랑을 듬뿍 주면 삶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평소 생각을 벗어나서 ‘아냐, 나도 노력하면 나아질 수 있어’라고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감을 얻을 때 좀 더 어려운 것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 걱정을 하기보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생각을 하고 결과에 너무 집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좋은 아이디어는 편안한 상태일 때 나옵니다. 평소에는 감정을 억제해야 하고 일을 해야 하므로 전두엽이 감정을 억제하고 있습니다.  


 아세틸콜린은 명상, 샤워하고 이완됐을 때 또 편안하게 쉬는 상태일 때 잘 나옵니다. 또 잠 잘 때 장기 기억이 잘 나옵니다. 걸으면서 생각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래서 철학가들이 산책을 많이 했나봅니다.  


  


 몰입을 하면 행복합니다. 능력이 똑같아도, 즉각적으로 답이 안 보여도 1시간 정도 생각하면 답이 나오는 문제들이 많습니다. 하루 종일, 일 년을 생각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아인슈타인은 당신이 시도하는 것을 포기하지 않는 한 실패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생각을 자꾸 하면 점점 생각의 속도가 빨라지고 즉각 답이 나오기도 합니다. 


AI가 발달하는 시대일수록 행복하고 가치 있는 삶을 살기 위해 몰입하고 계속 도전하고 사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생각하는 훈련을 위해 글쓰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불안한 감정이 들 때 음악도 도움이 됩니다.  


 


사라사테 서주와 타란텔라를 올려봅니다. 


서주와 타란텔라의 서주는 매우 서정적이고 아름답습니다. 타란텔라는 이탈리아 나폴리 부근의 무곡으로 8분의 6박자를 지닌 빠른 곡으로 화려하고 활기찬 곡입니다.  


https://m.youtube.com/watch?v=VdmtUlmOjeA&pp=ygUhanVuZyB2aW9saW4gc2FyYXNhdGUgaW50cm9kdWN0aW9u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