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빈 작가 Nov 02. 2022

시간아 멈추어 다오!

엄마 에세이

벌써 벌써 11월이구나. 시간이 여기서 멈추면 좋겠다는 생각을 마흔이 들어서는 순간 했다.

30대 그 시간은 엄청 느리게 지나가는 느낌이 들었다. 시간은 한결같이 제 역량대로 움직이는데 난 그 시간을 느끼기에는 느려서 이 시간이 빠르게 흘렸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적이 있었다.


그만큼 마음이 힘들었다. 건강은 무너졌고 정신은 탁해져서 마흔이 되면 못 쉬던 숨을 쉬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생각으로 하루를 버티며 살았다. 근데 막상 마흔이 되고 나니 시간은 쏜살같이 흘러가고 있었다. 잡고 싶어 잡아보지만 모래알을 손안에 한 움큼 잡아보지만, 손가락 사이로 빠지는 것이 바로 시간이었다.


"요즘 시간이 너무 잘 가. 24시간 아니 1초가 아까워. 잠자는 시간도 아까워"

"그래 그렇지. 엄마는 마흔이 금방 가더라. 그러다 쉰은 어찌나 시간이 더디게 흐르던지. 예순이 되니 또 빠르게 흐르네. 엄마도 그랬어. 마흔에는 시간이 빠르게 흘려가서 아깝더라. 너도 마흔이구나. 내가 지나간 그 길목에 너도 서있다는 것이 신기해"


몇 년 전 엄마와 한 대화였다. 여니가 네 살쯤 될 무렵. 시간이 빠르게 흐르고 있었다. 숨만 쉬어도 시간은 흘러가지만, 숨 쉬는 시간이 가장 아까웠던 것이 여태 살아온 인생에서 마흔이 처음이었다. 


온전히 내 힘으로 살아가는 시기가 마흔,

온전히 내 뜻대로 살아가는 시기가 마흔이었다.


나를 알아가고 내가 뭘 원하는지 알아가는 시간이 바로 마흔이라서 해야 할 일이 많았고 하고 싶은 것들이 쌓였던 시기가 바로 마흔이라는 시간이었다. 너무 행복해서 너무 즐거워서 너무 신기해서 배워야 할 것들이 많아서 그 시간을 잡고 싶었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22년 끝자락 시간을 마주하게 되었다. 내 입에서 '벌써'라는 말이 나올 수 있다니 놀라웠다. 


'마흔이여 천천히 흘려가도 난 너를 미워하지 않아!

예전 내가 아니야.

그러니 조금만 아주 조금만 천천히 가주렴. 

해야 할 것도

이루어 내야 할 것도 많은데 천천히 내 곁을 지켜주렴.

난 열심히 뛰어볼게. 쉰이 오면 더 천천히 가주라'


3년 뒤 나의 시간은 어떻게 흘러갈까 궁금하다. 빠르게 흘러가는 시간, 알뜰하게 계획하여 후회 없는 마흔, 아름다운 마흔이 되도록 오늘도 내가 원하는 그 일을 하며 하루를 보내리라. 그 시작은 글쓰기이니 난 행복한 사람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결혼으로 인해 다른 사람 인생까지 책임지고 싶지 않아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