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une gyu Dec 28. 2020

11월 23일

순천시 시립 전자 도서관을 알고 나서 생겨난 새로운 아침 습관이 있다. 보통은 커피를 마시고 전날 못 썼던 일기를 쓴다. 일기를 전날 꼬박꼬박 쓰고, 이제는 커피 한잔과 한 시간은 책을 읽는다. 


‘승리하는 습관’이라는 책을 읽고 있다. 읽는 동안 작가가 나에게 계속해서 독려해 주고, 용기를 북돋아 주는 것 같다. 내가 하고 싶은 것에 더욱더 집중하고, 아직 늦지 않았다고 말한다. 

2017년 그때는 지금보다 더 심각하게 고민하고, 자신감이 없었을 때였다. 나는 이제는 끝이라 생각하고 다른 일 자리를 찾기 시작했었다. 취업 성공 패키지를 시작으로 새롭게 시작하려고 했지만, 마음 한 구석에는 아직도 먼가 아쉬움이 많이 남아있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김정희 지도 선생님을 알게 되었다. 첫 상담 자리에서 나의 고민을 전부 털어놓고 이야기했을 때 선생님은 자기도 한때는 나처럼 하고 싶은 것을 하려고 많은 것을 도전했는데, 자기가 했던 것 이상으로 노력하고 있어 그 도전은 포기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라고 하셨다. 그 덕분에 난 다시 내 길 위에 올라설 수 있었고, 지금 여기 뮌헨까지 올 수 있었다.


지금은 2017년 당시만큼은 아니지만, 내 목표가 점점 흐려지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그냥 세월의 흐름대로, 이런저런 남들이 말하는 똑같은 핑계를 대면서 살다 보니 조금씩 흐려지고 있다는 걸 이 책을 읽고 나서 느꼈다. 이 책에서는 말하지 않았지만, 책이 내게 해 준 말은 ‘너는 해낼 수 있는 너만의 능력을 가지고 있어, 너만 해낼 수 있어’라고.



작가의 이전글 11월 13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