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일상 기록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amtip Jul 11. 2023

의흥덕 중국양화점

인천 신포시장 안에 있어요


인천 신포시장 안에는 오래된 중국 양화점이 있다. 양화(洋靴)는 예전에 서양식 가죽 신발을 부르던 말이다.


내가 어릴 때부터 이 자리에 있었으니까 이미 40년이 넘었는데, 좀 더 찾아보니 1940년대 초반에 가게가 시작되었다고 한다.


의흥덕 양화점의 대표 디자인은 납작한 중국식 구슬 신발이다. 구슬 장식은 한 땀 한 땀 여사장님이 만드시는데 아직 나는 직접 본 적은 없지만 만들어 놓은 장식을 보면 정성과 실력이 대단하다. 장인이 만든 구슬 장식이 구두 앞코에 붙여지면 평범한 벨벳 구두가 반짝 빛난다. 장식 모양도, 색깔도 다양해서 취향대로 고를 수 있다.


어린 눈에도 예뻐 보였는지 시장구경을 하던 딸이 사달라고 졸라서 5살 생일에 분홍색으로 선물해 주었는데 잘 때도 안고 있었던 기억이 난다. 나도 엄마를 졸라 여기서 구두를 맞췄었는데 내가 오래 다녔던 신발가게에서 딸의 구두를 맞춰 신기는 건 특별한 경험이었다.


한 자리를 계속 지킨 가게이다 보니 나처럼 딸을 데리고 오는 손님도 있고, 손녀를 데리고 오시는 할머님도 계시다. 그럴 때면 가게 안은 옛 추억들로 가득 찬다.  

 

의흥덕 양화점의 시그니처. 중국식 구슬 신발


한 번은 아들과 함께 신발 구경을 하러 들렀는데 마침 주인아저씨가 구두를 만들고 계셨다. 낡은 재봉틀 돌아가는 게 어찌나 신기한지 아들이 그 앞에서 떠날 줄을 몰랐다.


내가 장난 삼아 사장님한테 기술 배워서 가게 좀 물려받으라고 했더니 요즘 말이라도 기술 배우라는 엄마가 없는데 그렇게 말해주어 고맙다고 하셨다.


그리고는 이제는 정말로 가게를 물려받을 사람이 없다고 사장님이 이 가게를 지키는 마지막 기술자라고 하셔서 놀랐다.  자녀분들 중에서도 대를 이을 사람이 없냐는 질문에 아저씨는 고개를 저었다.


그 말을 듣고 나서부터는 시장에 들를 때마다 가게가 잘 있는지 기웃거리게 된다.


발은 큰데, 볼은 또 안 넓어서 괜찮아요. 예쁜 발이라고 말해주시며 내 발 길이를 재주셨다.


얼마 전 가게에 들러 여름 신발을 맞췄다. 지난번에 들렀을 때는 겨울이었는데 해가 지나 여름이 되어도 안에서 일하시는 걸 보고는 반가운 마음에 가게로 들어갔다.


항상 그 자리에 있었고, 그럴 줄 알았는데 시장을 갈 때마다 심호흡을 한번 하게 된다. 혹여 문이 닫혀있는 날에는 가슴이 철렁하기도 한다.


이 예쁜 구두를 할머니가 될 때까지 계속 신을 수 있도록 손재주 좋은 구두 기술자가 마법처럼 나타났으면 좋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딥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