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준쌤북스 Mar 11. 2024

부와 성공을 부르는 12가지 원칙(책리뷰)

 부와 성공을 얻고 싶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방법론을 원한다. 방법론을 알아내서 실행하고 단지 그 생각뿐이다. 하지만 그것은 큰 착각일 수도 있다. 방법론을 알기 전에 사람의 기본적인 태도가 필요하다. 태도라고 해서 어려운 것은 아니다. 단지 평소에 놓쳤던 것들을 바로 잡으면 된다. 오늘 이 책이 여러분이 평소에 놓쳤던 부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줄 것이다. 오늘 리뷰할 책은 부와 성공을 부르는 12가지 원칙이다.


 책의 저자는 인스타 팔로워 4000만 명을 가진 사업가 게리 바이너척이다. SNS로 수 천억의 돈을 벌어들인 사업가이다. 실제로 SNS으로 돈 버는 방법에 대한 책을 많이 집필하였다. 그런 기대감이 컸을까? 이 책 구입하기 전에도 어떤 방법을 제시할까에 대한 생각이 큰 상태로 구매해였다. 막상 책을 펴보니 기대와는 전혀 다른 내용이 적혀 있었다. 그래도 일단 읽어 봤다. 


 책을 읽으면서 많은 생각이 지나갔다. 너무 성공에만 집착한 것은 아닐까? 내가 다른 사람에게 뒤처진 삶을 살고 있던 것은 아닐까? 정작 부와 성공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을 놓친 것은 아닐까? 그동안 책리뷰에서 필자가 한 말이 있었다. 돈이 인생의 전부는 아니지만, 80프로 이상은 돈이라고.. 지금도 그 생각은 변함이 없지만, 이 책을 읽고 그 시각이 조금은 바뀐 것 같다. 


 감사해라.


 오늘도 감사합니다. 작가가 강조하는 내용이다. 사람마다 지금의 인생이 불만족 일 수도 있다. 무언가 일이 잘 안 풀렸다 던 지, 안 좋은 일이 발생했을 수도 있다. 그런 사람한테 무작정 '감사해라'라고 말하는 것은 조금 억지다. 하지만 지금의 평범한 생활이 누군가에겐 절대 누리지 못할 생활이라면 어떤 생각이 드는가?


 - 전 세계 인구의 약 60%인 45억 명은 제대로 된 화장실도 없이 살아가고 있다.

 - 전 세계적으로 약 7억 8500만 명의 사람들이 아무리 목이 말라도 기본적인 식수조차 얻지 못하고 있다     고 한다. 이는 세계 인구의 10%를 넘는 수치다. 

 - 지구상의 약 30억 명은 인터넷 접속을 못하고 있다.

 - 전 세계에서 약 8억 200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영양실조에 걸린 것으로 기록됐다.


 여러분은 위의 사항에 단 한 가지도 해당이 되는가? 아마 아무도 해당 안 될 것이다. 물론 예시가 극단적일 수도 있다. 하나 분명한 건 사람들이 이런 생각을 하지 않고, 위만 바라본 다는 것이다. 때로는 아래도 바라볼 줄 알아야 한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을 도와야 한다. 성공이라는 단어가 사람마다 정의하는 바는 다르다. 분명한 건 물질적인 것에만 집착하는 것이 성공의 기준은 아니다. 생각을 해봤으면 한다. 지금 삶을 돌아봤을 때 감사해할지 아닐지, 필자는 책을 보면서 살아 있음 자체에 감사함을 느꼈다.


책임감


 매일 누굴 원망한다. 항상 책임을 떠넘긴다. 내 탓이 아니다. 하지만 다 틀렸다. 모든 일에는 본인 책임이다. 결과가 어찌 됐는 본인 책임이다. 저자는 결국 모든 일에는 책임이 따른다고 한다. 그런데 그 책임을 누가 질 것인가에 대한 대답은 어렵다. 사람들은 대부분 회피한다. 


 잘못된 결과가 전부 내 탓이라고 생각하면 억울한 점도 있겠지만 마음은 한결 편안해진다. 그런 마음가짐으로 문제해결에 임하면 도리어 우위에 설 수 있다. 책임감을 가진 사람이 더 큰 힘을 갖게 되는 것이다

- p 49


 모든 것을 책임지라고 강요할 수는 없다. 그렇지만 그런 책임을 가져야 한다는 의무를 조금만 가지면 어떨까? 적어도 눈치를 보면서 걱정하는 것보단 나을 것이다. 책임을 짐으로써 그만큼 성숙해지지 않을까? 인생은 홀로서기이다. 무언가에 대한 책임이 아닌 자신의 인생을 책임진다는 생각을 가지자. 그것이 저자가 바라는 요점이 아닐까?


 책의 리뷰를 마치면서..


 '책을 읽고 인생을 바꿀 수 있다'라는 말은 못 하겠다. 분명한 건 이 책을 읽은 사람들은 많은 생각을 가지게 될 것이다. 장담한다. 위의 리뷰에는 필자가 인상 깊은 내용만 기록하였다. 책에는 그 외에도 다양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여러 방법들과 조언들이 나와있다. 저자는 사업을 하면서 수많은 사람들을 만났다. 적어도 책을 읽은 독자는 그가 겪어온 삶의 지혜를 책 한 권으로 습득할 수 있다. 이보다 더 좋은 방법이 있을까?


  책을 읽기 전에  유튜브에 저자인 게리 바이너척의 영상을 보고 읽길 권한다. 저자는 강연하거나 사람들과 대화를 할 때 직설적인 화법이다. 오히려 돌려 말하기보단 핵심만을 강조하고 있다. 그런 말투가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 것이 아닐까? 이 책을 읽으면 여러분들의 롤모델이 이 저자가 될지도 모르겠다. 그만큼 영향력이 큰 인물이다. 책을 읽고 많은 사람들이 행복해졌으면 한다. 일독을 권한다. 


이전 03화 나의 멘토 링컨(책리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