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준영 Dec 08. 2022

모르는 척했다

팀에 새로 발령받아 오셨던 A팀장님.

가장 오래 있었던 저에게 이것저것 물어보셨죠.


아는 대로 전부 말씀드리면 저에게 힘든 업무를 맡기실 게 눈에 훤해 셋 중 하나 정도는 모르는 척했습니다. 팀장은 처음이라 정신없으셨을 텐데, 더 많이 도와드리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팀장님을 싫어하냐고요? 그럴 리가요. 좋아하고 존경합니다. 물론 지금은요. 그때는 첫 팀이신 만큼 시행착오도 많으셔서 선뜻 나서기가 꺼려지더라고요. 그래도 셋 중 둘, 과반수 이상은 대답해 드렸으니 너무 노여워하지 말아 주세요. 회사 생활이 다 그런 거 아니겠습니까.


밝은 성격이라 모두와 잘 지내던 B후배님.

너무 복잡한 시스템 때문에 애 많이 먹으셨죠.


시스템은 나도 잘 모른다고 초장부터 선 그어서 미안해요. 사실 다 해봤던 거였어요. 아마 팀에서도 내가 가장 잘 알았을 거예요. 근데 왜 알려주지 않았냐고요? 솔직히 조금 귀찮았어요. 한두 번에 끝날 일도 아니고, 알려주기 시작하면 계속 물어볼 거잖아요. 그리고 후배님의 과한 해맑음도 부담스러웠어요. 저는 정말로 조용한 게 좋거든요. 내향형 인간이라 미안해요. 그래도 열심히 독학한 덕에 지금은 시스템 달인이잖아요. 그럼 된 거예요. 그렇죠?


입담이 좋아 만나면 항상 즐거운 친구 C야.

지난번에 후배들과 모 술집에 들어갔다가 너를 봤어.


너는 못 봤다고? 당연하지. 내가 너를 보자마자 뒤돌아서 나왔거든. 못 본 척해서 미안하다. 서운하다고? 그래, 충분히 서운할 수 있어. 근데 나로서도 어쩔 수 없었어. 나는 항상 네가 불안하거든. 뭐가 불안하냐고? 말실수할까 봐. 입담이 좋은 대신 너는 항상 선을 넘나들잖아. 우리한테 와서 쓸데없는 소리 할까 봐 1차에서 먹은 술이 확 깨더라. 후배들은 괜찮지 않냐고? 무슨 소리야. 요즘은 후배가 더 무서운데. 그래도 개인적으로 내가 참 좋아하는 거 알지? 조만간 보자고.


고민이 생기면 나부터 떠올려 주는 친구 D야.

급전이 필요할 때도 너는 제일 먼저 나를 찾았었지.


그때 내가 무슨 핑계를 대면서 거절했더라? 너도 눈치챘을 수 있겠지만, 돈은 있었는데 빌려주기 싫어서 없다고 한 거였어. 네 사정 모르는 척해서 미안해. 너무하다고? 그럴 수 있지. 근데 나는 부모님이 친구분들과 돈거래하다 사이가 틀어지는 걸 몇 번 봐서 그런지 마음이 내키지가 않더라. 너는 다르다고? 대학 다닐 때 내가 20만 원 빌려줬던 거 까먹었구나. 네가 그걸 언제 갚았더라. 한 달 만에 준다고 하고 반년이 걸렸던 것 같은데.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잖아. 돈거래만 안 하면 우리는 아무 문제없어. 평생 가자, 친구야.


유난히 쿨한 척하던 전 여자 친구 E야.

연애 초창기에 자주 가던 논현동 뒷골목 기억나니.


길눈이 어두워 다른 곳에서는 헤매기 일쑤던 내가 그곳에서는 앞장서서 걷자 네가 물었잖아. 전 여자 친구랑 왔던 곳 아니냐고. 그날따라 꼬치꼬치 캐묻던 너의 집요함에도 나는 끝까지 모르쇠로 일관했었지. 사실 맞아. 정확해. 역시 여자의 직감은 예리하다니까. 왜 거짓말했냐고? 나중에 밝혀졌지만, 네가 괜찮다고, 상관없다고 하던 거 다 허세였잖아. 쿨함을 강조하는 사람 치고 진짜 쿨한 사람을 본 적이 없거든, 내가. 어쨌든 그래서 쓸데없는 입씨름 하지 않았으니까, 참 다행이지? 어차피 지금은 너도 전 여자 친구지만 말이야.




선의라는 미명 하에, 많이도 속이고, 감추고, 모르는 척했다. 잘했다는 건 아니지만, 그렇다고 딱히 잘못한 것 같지도 않다. 다시 돌아가도 대부분은 똑같은 선택을 했을 테니까. 세상에는 굳이 밝히지 않아도, 전부 드러내거나 알리지 않아도, 괜찮은 것들이 있는 법이다.


그나저나 모아놓고 보니 참, 연기자가 따로 없다.


매거진의 이전글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