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산들 Jun 07. 2024

내 인생의 속도가 느려졌다

   

어느 날부터 갑자기 노트북 속도가 느려지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인내심을 시험하더니 점차 프로그램 하나 다운로드하고 검색하는 데까지 영향을 받기 시작했다. 더 이상 참을 수 없을 정도였다. 상태가 더 심해지면 시간을 내서라도 노트북 A/S 센터를 가야 하나 싶었던 차였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노트북은 7번째이다. 아니면 8번째일 수도 있다. 대학원에서 논문을 쓸 때 처음 구입했으니 20년이 훌쩍 넘었다. 처음 노트북을 구입할 때는 화면 위주로 생각했다. 노트북을 구입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건 화면 크기와 용량이었다. 구입하면서 문서를 작성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컴퓨터 사양에 대해 별로 생각하지 않았다. 검색할 때도 큰 문제가 되지 않았다.      


컴퓨터를 보면 떠오르는 기억이 있다. 1993년 무렵, 석사논문을 쓸 때 컴퓨터를 설치하러 온 기사분이 이 정도 사양이면 죽을 때까지 써도 다 못 쓸 거라고 했다. 그때 컴퓨터 하드 용량이 350메가였다. 지금은 테라까지 쓰는 시대이니 가끔 그 아저씨가 했던 말이 생각나기도 한다. 그 아저씨는 이런 세상이 올 거라고 생각이나 했을까?    


그러나 올해부터는 상황이 달라졌다. 노트북이 버거워한다는 걸 느낄 정도이다. 인공지능과 관련한 작업시간이 많아지면서 점점 더 그걸 느끼고 있다.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노트북 사양은 i3와 i5 모델이다. 이전에는 비교적 간단한 작업 위주였으나 최근 들어 미드저니, 챗GPT 등을 많이 사용하면서 나 스스로도 점차 과부하를 느끼던 중이었다.      



같이 일하던 소 작가가 내 컴퓨터 작업을 지켜보더니 사용상태를 점검해 주겠다고 나섰다. 그런데 화면상에 현재 CPU를 100% 사용하고 있다는 메시지가 떴다. 순간 깜짝 놀랐다. 내 노트북이 평소에도 나 때문에 혹사당한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이 정도일 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어쩐지 프로그램을 돌릴 때마다 버거워하더니, 이런 이유가 있었구나 싶었다.      


우리는 흔히 기계는 쉬지 않아도 되고 계속 일을 시켜야 하는 것처럼 말한다. 하지만 내 느낌으로는 기계도 쉬고 싶을 것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그게 발열이거나 속도가 느려지거나 또 다른 방식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사실 이 징후가 나타나기 이전에 징후들이 있었을 텐데 이제야 감지했다는 게 속상했다. 문제는 이런 현상이 발생했는데도 무딘 감성이나 무관심 때문에 상황을 더 악화시키는 이들이 많다는 사실이다.      


부랴부랴 몇몇 파일을 삭제하고 나니 노트북이 한결 편하게 돌아간다. 말 못 하는 기계라고 얼마나 혹사했던가를 떠올리며 살짝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 어쩌면 우리는 평소 자신에게 얼마나 무리하게 혹사시키고 있는지도 모른다. 나만 해도 심할 때는 거의 20시간 가까이 일했던 적도 있었다. 물론 나 스스로 즐겁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렇게 힘들지는 않았지만 돌이켜 보면 그게 얼마나 몸에 무리였을까 싶다. 


돌이켜 보면 잠시 컴퓨터 속도가 느려진 덕분에 이런저런 생각을 할 수 있었다. 그동안 급하게만 달려온 내 삶도 점검하고, 느리게 사는 의미도 떠올려 보았다. 이제는 노트북이 없는 세상은 생각조차 할 수 없지만 언젠가 그런 세상도 받아들여야 하는 날이 올 것이다. 내 마음에 그날이 올 수 있도록 조금은 비우는 연습을 해야겠다. 어쩌면 지금 우리에게는 최첨단 IT 대신에 자연을, 빠른 속도 대신에 느림을 떠올리는 시간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작가의 이전글 자신과의 도전을 꿈꾸는 사람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