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nWWnAlYUH5E&t=68s
1. KR로웰과 '고요한 아침' 조자의 뜻.
조(朝)자 대한 얘기를 다루며, 'the land of the morning calm'이라는 표현의 유래와 비판에 대해 설명한다. 1883년 한양을 방문한 퍼시벌 로웰이 조선의 나라 이름을 물었을 때, '아침 조자의 고운 선자' 해서 '고운 아침'이라는 뜻을 언급한다. 이는 로웰이 조선 사회의 역동성을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그의 책 제목으로 사용할 정도로 고용한 의미였다. 로웰은 보빙사 민영익이 미국에 갈 때 일행을 안내했던 인물이다.
2.고조선의 '아침 조'에 대한 어원
고조선이 첫장을 장식하는 '아침조'의 어원을 글자를 통해 탐구하며 설명한다. 글자 해설을 통해 나무에 해가 떠 있는 아침 시간을 나타내며 이를 통해 '아침조'를 이해한다. 갑골문과 금문을 통해 풀이의 변화를 보여주고, 전국 시대의 강물과 배 그림 변화를 설명한다. 이전 글자의 잘못된 변화와 배 그림을 발전시킨 인자 등의 해설을 소개하며, 글자의 변화를 다룬다.
3. 조(朝)자에서 나타난 정치적 변천과 선조묘종의 의미
갑골문의 잔월이 세 번째 예서에 다시 됩니다. 아침에 제사를 드리러 간 사당이 조정으로 변화하면서, 신하들은 임금을 알현하러 가게 되었습니다. 조자는 임금의 권위와 중앙집권적 정치 시스템을 표현하는 용어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로써 '고려조, 조선조'와 같은 용어가 사용된 것이 보다 선호되었으며, '조선'의 선자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4. 고조선, 고울 선자 유래
조선, 고울 선자는 물고기와 양을 합쳐 새로움을 의미하는데, 유래는 정확하지 않음. 갑골문에서 유래를 찾으려 했으나 글자에 갑골문이 없어 금문을 분석했고, 이상한 조합이었다. 여러 해설 중 물고기와 양을 함께 요리하면 맛있어 된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고대에는 신선한 식자재 부족으로 생긴 것으로 보인다. 생선과 양고기의 신선한 측면을 표현하며, 후대에서 곱고 선명함을 의미하는 이야기로 변경되었다.
5. 조선의 국명에 대한 설명 및 의미
두 번째 소자는 생선 위쪽 양자로 맥국이라고 뜻하는데, 설문 회자는 여기서 맥국을 물고기의 이름이라고 설명함. 세 번째 소자는 물고기 그림이 고기 업자로 변하고, 네 번째 해소는 고울 손자로 정착. 조선의 국명은 '아침해가 설명하다'에서 유래하여 살이 선명하게 아름다운 땅이라는 의미로 추정됨. 조선에서는 산수가 신조로 되고, 후한 대학자 장안의 말을 받아 국화에 대한 주석이 작성되며, 산기 집회란 주석 역시 조선의 국화를 다루게 됨.
6. 글자 해석의 복잡성과 갑골문 확인 경험.
해설의 문제는 선자의 옛 뜻에 대한 혼란, 명칭 해석의 다양한 견해로 표출됨.
학자들은 숙신 직신 식신 주신 등 명칭의 유래와 해석에 대한 상반된 견해를 제시.
글자의 갑문 여부를 기준으로 삼아, 복잡한 설명 대신 분명한 확인 방법 제안.
조선의 초창기 글자 조사 결과, 갑골문이 있는 글자는 조자와 신자 뿐, 그외는 부재.
이로써, 숙신 직신 식신 주신은 조선 기원 및 호칭 유래로 해석될 수 있음.
7. 조선이라는 이름의 어원에 대한 해석
2천년전 단군 왕검에 의해 세워진 조선의 어원에 대한 사학자 이병도의 해석
'아사달'은 '아침해가 뜨는 땅'을 의미하며, 이를 한자로 조선으로 표기한다.
일본어에는 '아침'을 의미하는 '아사'라는 단어가 있음
박광민 어문학자는 조선과 '아사달'의 해석을 연구하여 어원적 상관성을 밝혀냄
8. 고조선 문화유적지에서 출토된 해뜨는 산 도자기 술독의 해석
고조선 문화유적지에서 출토된 술독은 해, 구름, 산을 새겨, 해뜨는 산을 상징하며 아침 단자를 나타내는 것으로 해석됨.
해석에 따르면, 술 도자기는 고조선의 아사달을 뜻하고, 술독에 새겨진 글자는 소산 또는 작은 산을 상징함.
고조선 지역인 청주의 의미가 언급되며, 청주 지역이 고조선과 관련이 있다는 주장도 나옴.
우려된 해뜨는 산은 술독과 갑골문의 그림을 통해 조선 문화를 연관짓고, 청주의 고조선과 연결시킨다.
또한, 공자의 서경 내용과 한학자의 주장을 토대로 술독의 해석과 청주 지역의 위상이 고조선과의 관계에 대해 논의됨.
9. 아사달 도자기 13개 출토, 훈차 조선 국호 확인!
산동반도 이론에서 아사달 도자기 13개가 출토되었다.
갑골 문보다 오래된 아사달에 해, 달, 산이 표시되어 있음.
훈차 조선 국호를 확인하며 흥분하여 혼자 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