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레테 클래식 Jan 28. 2024

수제 공책과 배나무 만년필

뉴욕에 있는 형제에게

Dear Kyle, My bother from NY


어제 물어보셨던 수제 공책과 배나무 만년필은 제가 나름 의미를 두는 아이템입니다. 그 얘기를 해보고 싶습니다.

<2015년 나의 필독서 노트: 가칭_내 책쓰기>


먼저, 수제 공책은 A5 사이즈이고요. 제가 직접 만든 가죽 커버를 씌워 만든 20 타공(20개의 구멍이 있는) 바인더 노트입니다. 저는 대략 10년 정도 독서를 하면서 저 노트에 필사와 요약을 누적 보관했었습니디.


읽은 것들을 제 머리가 다 기억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기에 손과 발로 부지런히 기억하려 노력합니다. 그중 잃어버리거나 빛바랜 것들도 많이 있지만, 노트를 꺼내어 다시 읽을 때는 저는 '잃어버린 시간'이라도 찾은 듯 먼 시간 여행을 경험할 때도 있습니다. 마치 소설 속 마들렌의 기억처럼 까마득한 것이었지만, 필사노트를 천천히 읽어보니 이전에 독서했던 내용들이 모두 살아나는 기적을 경험했습니다. 요즘 이 노트는 제게 중요한 영감과 글감을 선물하는 중요한 보물 창고가 되었습니다. 저는 다시 다짐해 봅니다. 앞으로 10년은 필사나 요약이 아니라. 제 삶과 영혼이 담긴 저만의 글쓰기를 하겠다고. 이제 이 노트는 저의 작가일기가 되었습니다.


(10년 된 독서노트와 배나무 만년필)


배나무 만년필에 대해서도 말씀드리는 게 좋겠습니다. 저는 만년필을 좋아합니다. 글은 제 생각을 담는 보석들 같습니다. 그래서 글을 쓸 때면 마음을 다잡는 의미로 좋은 만년필을 쓰려 노력한 지가 꽤 되었습니다. 지금 제가 쓰고 있는 만년필은 더 특별합니다. 왜냐면 제가 직접 깎고 다음어 만든 수제 만년필이기 때문입니다.


30대 중반 어느 날 만년필을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온종일 웹서핑을 하다가 영등포에 있는 오래된 만년필 공방을 찾을 수 있었죠. 저는 그날 칼퇴근하고 그 공방을 찾아갔습니다. 그 인연으로 이 배나무 만년필을 직접 만들어 쓸 수 있는 호사를 누렸습니다. 벌써 10년이 넘은 옛날이야기입니다.


만년필에 사용되는 목제는 조각목입니다. 연필 하나의 부피가 작은 편이므로 원료가 되는 목재도 작게 소요되는 것이죠. 저는 이게 참 매력적입니다. 나무를 베지 않고 고사목이나 나뭇가지를 이용해도 충분히 완성품을 만들 수 있으니까요. 자연을 해치지 않고 함께 공존할 수 있는 가능성이 좋았습니다.


<심야 독서 살롱 아챕토>


저는 소박한 꿈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고전 읽기의 기쁨을 누릴 수 있도록 고전독서 살롱을 만드는 것, 읽고 쓰는데 필요한 가치 있는 문방구들을 만들어 사람들과 나누는 것, 위대한 작가들의 책들을 귀한 재료로 다시 엮어 대대손손 물려주는 것입니다.


<예술책 제본 공방 아뜰리에>


이 중 미약하나마 독서 살롱과 만년필 제작은 이미 시작한 샘이죠. 마지막으로 수제 책제본이 남아 있는데, 다음 주부터 안국에 있는 공방에서 수련할 예정입니다. 저의 소박한 꿈에 한 발짝 더 다가가게 되겠죠?


貧者因書富 빈자인서부
가난한 사람은 독서로 부자가 되고

富者因書貴 부자인서귀
부자는 독서로 귀하게 된다.
<왕인석, 당송 팔대가>


저는 독서로 부자가 되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그러나 독서로 귀하게 된다는 것의 의미를 어렴풋하게나마 깨달아 가는 중입니다. 비록 아직은 지혜 없이 대지를 떠도는 이방인의 신세이지만, 언젠가 본향을 찾아 돌아갈 생각에 힘을 내 봅니다. 덕분에 기분 좋은 하루를 기분 좋은 생각으로 시작합니다. 감사합니다.


#나의책쓰기노트#필사#10년독서#아챕토#비건미용실#사람과자연을사랑힌방법#심야북살롱#수요일8시#3기모집중#배나무만년필#수제노트#독서#부자#빈자#고귀함


매거진의 이전글 작지만 어려운 것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