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보통 Dec 01. 2019

다들 각자의 사막을 건너는 중일뿐

각자의 인생에는 각자의 사막이 있다네. 그러니 너무 부러워하지 마시게.

Photo by Willian West on Unsplash



얼마 전 A양에게 연락이 왔다.

열심히 간호사로 커리어를 맹렬히 쌓고 있는 멋진 싱글여성인 그녀가

어떤 일 때문에 친구가 필요했는데 지금 부를 친구가 없다며 하소연을 해왔다.

(결국에는 한 친구가 온다고 했다)


그러면서 요즘 주변 사람들이 행복한 커플/결혼/가족생활을 하는 것을 보면

부러우면서 어떻게 나는 왜 저런 생활을 못하는 가 하고 마음이 허하다고 했다.


내가 보기에는 나이도 어린데 벌써 집도 샀고!!

일도 너무 잘하고 내년에 석사도 공부한다는

열정을 불태우는 그녀가 대단해 보였는데 말이다.

그래서 위로를 해 줄 겸 그녀보다

조금 더 나이 먹은 언니로서 오지랖을 부렸다.  


인생에는 누구든 걸어가는 사막이 있다고.

페이스북에 인스타그램에 있는 행복한 이야기들과 사진들은

그 사람들이 자신이 건너야 하는 황폐한 사막을 걸어가다가

잠깐씩 보이는 오아시스들을 포착해서 올려놓은 것이어서

그들의 인생을 부러워할 필요도 없다고 말해주었다.


행복해 보이는 나 조차도 일상을 살면서

겪는 어떤 사막을 걸어가고 있다고 이야기해 주었다.

(그 사막이 우리 사이의 비밀이라는 말도 덧붙여서)


내 인생을 돌이켜보면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파삭 메마르고 넓고 깊어서 앞에 무엇이 있는지

보이지 않았던 나만의 사막을 푹푹 빠지는 모래 속으로

내 발걸음이 빨려 들어가는 느낌으로 살았던 적도 많았다. 


어떻게 해도 헤어 나올 수 없을 것 같았던 막막함과

아무도 도와줄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느꼈던 그 무거운 부담감과 외로움. 

다른 사람들의 인생은 나보다 더 편하고 쉬워 보여서 힘이 더 들었던 때도 있었다.


내가 정말로 잘하고 있는지도 모르겠고 앞으로의 인생도 모르겠고

그저 죽어라고 노력하는 것 말고는 할 수 있는 것이 없었던 그때였다.


내가 원하는 물과 꿀이 있는 저 오아시스는 눈앞에 신기루처럼 있는데

손을 내밀어도 도저히 잡히지 않는 막막함에 이런 인생이 참 거지 같다고 생각했었다.


나이가 들어서 그런 것인지, 어느 순간부터는 타인의 인생을

아무 감정 없이 무덤덤히 바라보니 그들도 길고 긴 사막을 웃는 낯으로

애써 걸어가고 있다는 것이 보이기 시작했다.


내가 힘든 만큼 그들도 많이 힘들어 보였다.


저들의 인생도 나의 인생과 별반 다르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사막이 어떤 사람에게는 생활비를 매달 대야 하는 부모님일 수도 있고

어떤 사람에게는 도대체 맞지 않는 시댁과 남의 편(남편) 일 수도 있고

어떤 사람에게는 모아도 모아도 모아지지 않는 저축액 일 수도 있다.


각자 걸어가는 사막의 깊이와 황폐함은 자신만이 알 수 있고 해결도 자신만이 할 수 있다.

그러니, 단지 사막을 제대로 견뎌내어 건넜음을 마지막에 이야기할 수 있는 이 인생에서

어떻게 보면 누군가의 오아시스만을 보며 부러워하는 것은 부질없는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글을 읽는 그대의 사막은 어떨지 잘 모르겠다.

영주권일 수도 있고 유학을 위해서 벌기 위한 엄청난 금액일 수도 있다.

해결이 안 되는 가족일 수도 있고. 앞으로 만나고 싶은 배우자 일 수도 있다.


중간에 포기하지 말고 인생이 주는 그 사막을 꿋꿋이 건너다보면

오아시스로 가는 길이 보일 수도 있다.

아닐 수도 있지만 어차피 건너야 할 사막이라면 즐겁게 건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겠다.


현재 그 망망대해 같았던 사막은 조금 크기가 줄어들었다.

어떻게든 빠져나와서 오아시스로 갈 수 있는 정도의 크기로 작아졌다.


내 오아시스에는 우리 남편이 있고 아이들이 있다.

다들 건강하고 아이들도 잘 크고 있으니 이만하면 내 인생이 마음에 들어라고

스스로 이야기할 수 있을 만큼 현재에 만족하고 행복해서 그런 것 같다.


역시 사막의 크기를 줄이는 것에는

하루를 만족하고 행복하게 감사하는 것만큼 좋은 방법도 없는 듯하다. 


그대의 오아시스를 꼭 찾으시기를.

못 찾아도 사막을 꾸준히 걷는 것만으로도 인생은 많은 것을 가르쳐준다.


그러니 A양.

조금만 기다려보시게.


그 사막을 건너서 어떤 오아시스에서 어떤 인연을 언제 어찌 만나게 될지

인생은 알 수 없으니까 말이네. 

내  인생처럼 말이야.  

작가의 이전글 외로움은 그런 거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