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보통 May 15. 2021

육아를 위해서라면 12년쯤이야.

백세 인생에 12년이면 짧다. 짧아.


우리 집은 요즘 셋째 이름 짓기에 한창이다.


셋째 이름 짓기는 참으로 쉽지 않다.

둘째는 아직 어려서 이 이름이 어때? 하면 자기 이름이 더 좋아!라고 하는 아이라 물어보나 마나.

남편은 내가 좋으면 어떤 이름이든 좋지만 너무 오래된 느낌의 영어 이름은 안된다고 한다.

예를 들어 Viola라든가.


이 두 사람과 달리 첫째는 이름에 대해서 깐깐하다.

내가 마음에 드는 이름이 첫째는 싫고 첫째가 제안한 이름은 또 내가 싫다.

결국 한국 이름과 영어 이름을 겨우 하나 합의를 봤다.

이것도 확정은 아니다.


셋째를 내가 왜 가지게 되었냐면 그냥 가지고 싶어서 가졌다.

셋째를 가질까 말고 고민을 하고 아이를 세 이상 가진 엄마들에게 물어보고 있을 때였다.

이런, 셋째를 실수로 가진 줄 알고 임신테스트기까지 했는데 아니었다.

그때의 실망감이란.


남편에게 선포했다. 

난 셋째를 가져야겠다고! 

우리 남편은 난감해했지만 셋을 갖겠다는 내 결심을 돌릴 수는 없었다.


자꾸 다들 실수로 생긴 것 아니냐고 짓궂게 물어보곤 한다.

셋은 사실 그들이 생각해도 너무 많은가 보다.

우리가 낳고 싶어서 계획해서 가졌다고 꼭 강조하고 싶다.


둘째가 너무 이뻐서 더 늦기 전에

셋째를 하나 더 가지고 싶었다.

시도해 보고 안되면 마음을 접는 걸로.

내 나이 때는 자연임신이 10%라는데 될 리가 있겠어?!

되면 진짜 복이다라고 생각했는데 됐다.

시험관 시술까지 할 생각도 했는데 다행히 안 할 수 있었다. 


내 나이와 혹시나 있을 불상사를 위해서 첫째 둘째 때 안 했던 

비싼 하모니 테스트도 하고

주변에 알리는 것도 아주 늦게 알렸다.


지금은 끔찍했던 입덧기간을 지나서

내가 임신했다는 것을 가끔씩 잊고 이번 주가 몇 주더라? 할 정도로

편안한? 임신 기간을 보내고 있다.



이제는 좀 살만해서 그런가 셋째가 프렙에 가는 날을 계산해 봤다.

아니! 이런! 2027년에 프렙에 간다.

지금부터 6년 동안 더 육아를 해야 한다.

둘째가 프렙 가는 2024년에서 3년 더 연장됐다.


처음 5년 기관에 안 보내고 가정보육을 한 첫째가 학교에서 잘 지내고

만나는 선생님마다 아이에 대해 좋은 소리를 해주시는 것을 보면

5년을 내가 옆에 붙어서 키우기를 잘했다는 생각을 한다.


저 자존감과 자신감은 화목한 집에서 태평한 마음을 가진 엄마 옆에서 

엄청난 사랑을 듬뿍 받아야지 나온다는 것을 난 잘 안다.

난 가져본 적이 없는 것이기에 그게 보인다.


사랑을 충분히 받은 아이는 정말 다르다. 


그래서 나머지 두 아이도 처음 5년은 모든 것을 다 제쳐두고 나서라도

내 품에서 키워야겠다는 생각이 확고해졌다.


그래서 도저히 학교 가기 전에는 기관에 못 보내겠다.


거기다가 첫째도 기관에 안 갔으니

공평하게 둘째 셋째도 아마도 별일 없으면 안 보낼 예정이다.


그렇게 따지니

2015년부터 육아를 했으니까 2027년까지 약 12년 동안 육아를 하는 거다.

생각해 보니 까마득한데 또 생각해 보면 그 시간 또 금방 지나가겠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인생 길게 보면 아이들을 위해서 엄마로서 살아가는 

12년이 그렇게 길지는 않다는 생각을 한다.


그 12년 동안 아이들은 듬뿍 사랑을 받으며 

엄마 사랑이 필요한 만큼 얼마든지 받고 잘 자랄 것이고

나는 12년 동안 육아를 하면서 뭔가를 하긴 또 할 테니까 

(그동안 책도 한 권 써서 출판도 했고.)


이러나저러나 아무것도 안 해도

세월이 흐르면 늙을 텐데

가는 세월 우리 애들한테나 제대로 잘 써야겠다.


겨우 12년.

우리 아이들을 위해 전적으로 쓰기에는 참 짧다. 

또 눈 깜빡할 사이에 지나가겠다. 


Photo by Liv Bruce on Unsplash


노산에 셋째를 출산하는 저를 위해 순산 기원 부탁드린다.

출산을 이미 두 번 해봤지만 그래도 또 하려니 무섭다.

제발 무통 맞고 아픔 없이 아이가 무사히 나올 수 있기를.



2023년 5월 현재. 셋째는 무사히 우리에게로 와 고집이 어마어마한 토들러가 되었다.

요즘 말 안 들어서 죽겠지만 그래도 너무 이쁘다. 








작가의 이전글 호주에 급식이 없어서 슬프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