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보통 May 29. 2021

중요한 것을 선택한 것이지

포기한 것은 아니다.

내가 읽을 그만두고 육아만 하겠다고 했을 때 주변 사람들이 좀 놀랬다.

네가 일을 그만둔다니 그동안 이뤄놓은 것이 아깝지 않아?라는 질문과 걱정을 많이 받았다.


여전히 내 대답은 같다. 

아쉽기는 하지만 아깝지는 않다. 


https://brunch.co.kr/@justwriter/109


Photo by Jon Tyson on Unsplash

첫째 아이가 태어나고 

아이의 희생(내 일을 위해서 데이케어에 보내는 일 같은 옵션)은 

아예 생각도 해본 적이 없다.


그래서 거의 5년 동안 진짜 고민을 많이 했던 것 같다.


과연 내가 워킹맘으로 육아를 태평하게 할 수 있는 사람이고 

그럴 능력이 되는 사람인지 하고 말이다.


아이 둘 낳고 나서 조금 일을 해본 후에 안 되겠다 싶어서 

일을 그만두기로 했다.


물론 나도 일을 그만두는 것은 아쉽다.

하지만 아이들 때문에 일을 그만둔 것은 맞기도 하고 아니기도 하다.


육아 때문에 일을 포기했다고 누군가는 나에게 말을 할지도 모르겠지만 

내 개인적으로는 지금 이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일을 선택했다고 생각하고 있다.


일은 다시 할 수 있지만 

아이들의 어린 시절은 나를 기다려주지 않는다.

시간은 흐르고 아이들은 언젠가 큰다.

그러니 일보다는 아이들과 함께 있는 것이 맞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 내가 아이들과 나를 위해서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나를 전지전능한 신처럼 생각하고 내가 오롯이 생존이 그 아이들의 옆에 

전적으로 있어주는 일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일을 그만두고 즐겁게 육아를 하는 것을 선택했다. 


누군가는 워킹맘이 되어서 다 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나는 워킹맘으로 살면 살 수록, 

그럴 능력이 되는 사람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태평한 마음으로 일을 하고 돌아와서 아이와 잘 놀아줄 수 있는 

그런 사람은 아닌 것 같다.


다들 인생에서 중요한 포인트가 다르니까 

난 이제 단호히 워킹맘을 하지 않겠다!라는 걸 선택했다. 


드디어 확실히 마음을 정했다는 결심이 

내가 즐겁게 육아를 할 수 있는 하나의 원동력이 아닐까 싶다.


아이들 때문에 일을 포기한 것이 아니라 

일과 아이들 중에서 아이들을 선택했다. 

단호하게, 확실하게. 


포기하지 말고 선택하라.

그리고 그 선택에 대한 결과를 받아들이면 된다.

그것이 인생이다, 

인생에서 스스로 결정한 선택은 흔들리는 인생에서 주도권을 쥐게 해 준다. 


육아에서도 그렇다.











작가의 이전글 육아를 위해서라면 12년쯤이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