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보통 Dec 17. 2019

우리 아이들은 심심해하지 않는다.

미디어를 안 보여줘서 그런 것 같다.

Photo by MI PHAM on Unsplash

언젠가 우리 애들은 왜 심심해하지 않을까 하고 의문이 들었다.

심심해서 애들을 데이케어에 보냈다는 엄마들을 만나면, 

왜 우리 애들은 집에서 저렇게 빈둥빈둥 노는데 심심해하지 않지?! 하고 문득 궁금했다. 


무리해서 놀아주면 내가 힘들어서 애들한테 화를 낸 적이 몇 번 있어서

놀아주지도 않고 화도 내지 않는 쪽을 택한다.

내가 체력이 좀 될 때 좀 놀아주지 웬만하면 최대한 내 체력을 보존하려고 하는 편이다.

그러니까 내가 재미있게 놀아줘서 애들이 안 심심해하는 것 같지 않다.


재미있는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도 아닌 것이,

내가 미니멀리즘에 빠진 후로는 대부분 덩치가 큰 장난감들은 다 치워버려서

가지고 놀 것도 별로 없다.

 

블록이나 기차놀이 같이 처분이 힘들어서 가지고 있는

큰 장난감들은 종종 주기는 하지만,

아이들이 그렇게 가지고 놀고 싶다고 안 해서 정리해서 주로 창고에 넣어놓는다.


그런데 왜 우리 애들은 안 심심해하고 저렇게 주야장천 신나게 놀까를

꽤 오랫동안 고민을 했는데 이게 맞는지 모르겠지만

내가 생각하기에는 이게 답인 것 같다.


그 엄마들이랑 이야기할 때 미디어를 보여주지 않는 엄마는 한 명도 없었다.

대부분 아이들에게 하루에 적어도 한 번은 보여주는 것 같았다.


그래서 결론은 내가 아이들에게 미디어를 거의 안 보여줘서 그런 것 같다로 내렸다.


우리 집은 TV가 없다.

두세 달에 한 번씩 이발할 때 빼고는 핸드폰도 안 보여준다.

어쩔 때는 핸드폰도 안보여주고 이발할 때도 있었다.


아이들이 핸드폰을 멍하니 보고 있는 것을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싫다.

그걸 내가 마음 편히 볼 수 있을 수 없을 것 같아서

화 안 내려고 TV를 설치하지 않고 미디어를 보여주지 않았다.

아예 내가 화를 내는 싹을 확 잘라버렸다.


그랬더니 아이들이 나한테 핸드폰이나 TV를 보여달라고 하기보다는

심심한 책과 공원 탐방을 더 좋아하게 된 것 같다.

어차피 보여달라고 해도 안 보여주니까 포기한 것 같기도 하지만.


덕분에 우리 애들은 심심해하지 않는다.


우리 애들은 참 신기하게 재미있게 논다.

저번에는 통조림 가지고 놀고 싶다고 해서 집에 있는 통조림을 다 꺼내 주었다.

통조림 통을 초집중해서 탑을 쌓아 올려 만들거나 

다시 무너트렸다가 다시 또 쌓아 올린다.

그러다가 갑자기 통조림 통을 굴려서 볼링 하는 것처럼 논다.


그러다가 그 통조림을 가지고

내가 한때 맥시멀리즘에 빠져서 첫째를 위해서 샀던 

장난감 차 위에 올려놓고 옮기는 놀이도 한다.

통조림 통 7개 가지고 저렇게 잘 노는 애들이 우리 애들이다.


애들이 심심해서 데이케어에 가고 싶다고 해야 데이케어나 킨디를 보낼 텐데

집에서 노는 것이 재미있다고 가고 싶어 하지 않으니 데이케어나 킨디를 보낼 수가 없다.


이러다가 학교도 못 보내는 것 아닐까 생각했으니

우리 첫째는 학교에 가고 싶다고 책가방 메고 학교 가는 연습을 벌써 하니 다행이다.


애가 TV 나 핸드폰을 본다고 뭐 그렇게 애가 나중에 잘못 큰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나도 어릴 때 TV 진짜 많이 봤지만 지금 잘 살고 있으니까.


그래도 안 보여주면 여러 가지로 득이 실보다 많다는 것은 내가 해보니까 알겠다.


미디어를 보여주는 시간을 줄이면 줄이는 만큼 아이가 놀 거리를 스스로 찾는다.

그렇게 놀거리를 찾고 이것도 해보고 저것도 해보다 보면

어느 순간부터 아이는 절대 심심해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작가의 이전글 너무 힘들면 때려치워도 괜찮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