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보통 Oct 08. 2022

집안일은 재미있는 놀이처럼

나에게도 아이들에게도

첫째가 하우 쏘(How so) 책에서 용돈에 관한 이야기를 

읽더니 갑자기 용돈 벌이를 하고 싶다고 했다.


뭘 하면 용돈을 줄 거냐고 해서 집안일? 하길래 내가 그랬다.


집안일은 우리 모두의 일이고 돈을 안 줘도 넌 해야 하는 일이라고 

네 옷을 네가 접어서 옷통에 네가 넣는데 

왜 내가 돈을 줘야 하냐고! 하니까 첫째가 바로 수긍했다.


우리 집에서는 집안일을 모두의 일이고 누구든지 배워야 하는 일이라고 

아이들에게 가르치고 있다. 


그래서 아이들이 없을 때 집안일을 몰아서 하기보다는 

아이들이 있을 때 옆에서 이것저것 시켜가면서 하는 편이다.


이렇게 라도 배워서 나중에 혼자 살 때 잘 써먹으라고 말이다.


우리 집은 옷을 접는 방식이 있다. 

윗도리는 삼단으로 접어서 무늬가 보이게 세워서 넣거나 

바지는 두 번접 어서 세워서 넣는 식으로 말이다.

속옷은 세 번 접어서 작게 말아서 접는 식이다.


학교에 갔다 와서 여느 때와 같이 옆에서 마른빨래를 첫째 그리고 둘째와 접고 있는데 

첫째가 옆에서 갑자기 속옷을 접는 법을 가르쳐달라고 했다.


이런 식으로 접는다.

https://www.express.co.uk/life-style/property/1575051/cleaning-holding-how-to-fold-underwear-ifl


내가 속옷을 휘리릭 접었더니 첫째가 뜬금없이 알려달라고 했다.


알려주면서 이게 좀 어려울지도 몰라 - 

엄마도 이렇게 접어두기는 하는데 자꾸 풀어지기도 하더라고 하고 

혹시나 접었는데 자꾸 풀어져서 속상할지도 모르는 첫째에게 밑밥을 깔아 두었다.


혼자서 몇 번 해보더니 잘되었는지 혼자 뿌듯해서 나한테 자랑을 막 했다.

엄청 잘하네! 그러면서 대단하다! 그래 줬다.

이렇게 하나씩 접고 정리하고 있었다.

그랬더니 며칠 후 주말에 둘째를 가르치더니 

급기야 자기 방에 있는 둘째와 자기 속옷 통을 다 뒤집어서 다 접었다.


재미있는 놀이를 하듯이 한참 동안 집중을 해서 말이다.

오빠가 접은 동생의 속옷




이렇게 이쁘게 고이 접어서 서랍에 넣어두었다.


그 이후에도 빨래 접을 때면 알아서 척척 접어줬다.


하기 싫으면 안 해도 된다고 해도 

재미있는지 계속 접어서 정리를 했다.


덕분에 내 일을 하나 덜어서 조금 더 편해졌다.

내 계획대로 말이다.

후후후후.


이러나저러나 집안일을 사라지지 않는다.

해야만 하는 집안일을 하든지 해야 한다.

이왕 할 것이라면 재미있게 하는 편이 낫다.

놀이처럼 말이다.

나도 그렇고 아이들도 말이다.

물론, 우리 남편도! 




keyword
작가의 이전글 아이에게 집안일은 언제부터 시키면 좋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