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보통 Jul 04. 2023

둘째가 이쁘니 셋째를 가져봐?

가질까 말까 하는 그 순간 당신은 가지기로 마음을 먹었다

첫애를 낳을 때만 해도 셋을 낳을 생각은 추호도 없었다.

애 셋이라니!

아무리 70퍼센트 이상 가족중심주의의 호주라지만 애 셋은 너무 많지 않나?! 싶었다.


그런데 우리 둘째가 태어났는데 너무 이쁜 거다.

출산도 수월해서 출산 당일 쪼그려 앉을 수 있을 정도였고

모유수유는 첫째 때 하도 질려서 2주만 하기로 마음먹고 딱 그렇게 했다.


거기다가 첫째와 다르게 눕혀만 놓아도 잠을 잘 잤다.

첫째가 등센서가 있었던 건 부족한 모유로 인해 생긴 배고픔과 

잘 때 자꾸 건드려서 안아서 그랬던 것 같다.


둘째 때는 분유로 배부르게 먹이고 안아서 무조건 눕혔다.

눕히면 절대 건드리지 않았다. 

물론 첫째가 있어서 그럴 시간도 없었다.


첫째가 힘들면 둘째는 수월하게 키운다더니 그 말이 딱 내 상황이었다.


둘째라서 그런가 애교는 어쩌면 그렇게 많은지 

울어도 이쁘고 찡그려도 이쁘고 그냥 이뻤다. 


둘째가 두 살이 될 때쯤 혹시 임신? 하며 임신테스트를 했는데 아니었다.

그때의 실망이란. 


아! 내가 셋째를 원하는구나 하고 깨닫게 되었다.


육아가 힘들어서 극구 반대하는 우리 남편을 설득해서 

살다가 생기면 낳자고 일단 합의를 했다.

몇 달을 그렇게 허비하다가 꼭 갖고 싶다고 말했더니 우리 남편이 드디어 받아 들렸다.


둘째가 2살 반이 넘어서 계획했던 대로 임신을 하고 셋째를 3살 반 차이로 낳게 되었다.


세 번의 임신기간 중 가장 최악의 입덧을 경험하고 

나도 몰랐는데 둘째가 어깨가 걸려서 위험했던 상황이어서 

셋째는 조금 일찍 유도분만을 하기로 했다.


둘째와 마찬가지로 타이밍을 잘 맞춰 나와서 

무통분만 한 상태에서 회음부도 멀쩡한 채로 나와서 통증 없이 낳았다.


그렇게 나온 셋째는 역시 내 예상대로 아주 아주 이뻤다.

우리 남편은 셋째를 안 낳았으면 어쩔 뻔했냐며 우리가 잘 선택했다고 말한다.


둘째가 너무 이뻐서 우리를 위해서 노산으로 낳은 셋째.

요즘 셋째 크는 재미에 살맛 난다.








작가의 이전글 둘은 시간이 광속으로 흘러간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