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원 Oct 14. 2024

서른 여섯

내일배움카드로 하루 다섯 시간 공부해요.

내일배움카드를 아시나요? 직무 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정부에서 일정금액을 지원해 주는 정책인데요. 저도 이야기만 듣다가 이번에 신청해서 수업을 듣고 있어요. 오늘은 내일배움카드 신청부터 수업 첫날까지 과정을 소개해 드릴게요.


카드신청만 하면 그날로 뚝딱인 줄 알았는데 절차 사이사이 확인과정이 있어서 카드신청부터 강의 수강까지 2주 정도 걸렸어요. 1차로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면 담당자가 확인 후 승인을 하는데 그 과정이 휴일 빼고 1~2일 정도 걸려요. 승인이 완료되면 카드를 발급받아야 하는데 우편수령보다 빨리 받는 방법이 있어요. 확인서를 가지고 내일배움카드 발급이 가능한 은행에 가면 당일에 수령능해요.


카드가 준비되면(미리 알아봐도 좋고요) 수강하고 싶은 교육을 알아봐요. 직업교육 중심이라 원하는 교육이 없을 수도 있고, 관련 교육이 너무 많아서 선택이 어려울 수도 있어요. 같은 교육이라 해도 학원마다 개인 부담비가 다를 수 있는데 우수교육기관으로 인정된 곳은 개인 부담비가 더 저렴해요. 저는 선택할 때 수강생 후기랑, 일정, 거리를 고려해서 결정했어요.

 

교육기관과 수업을 선택했다면 먼저 교육기관에 연락해서 개강여부를 확인해야 해요. 모집인원이 적을 경우 폐강이 되기도 한대요. 개강여부를 확인한 뒤에 결제를 하고 수업을 들으면 되는데, 전체 수업시간이 일정시간이 넘어가는 경우 한번 더 확인 절차가 있어요. 수강신청하고 수강계획까지 입력하면 담당자가 유선연락을 해서 몇 가지 질문을 하고 승인여부를 판단해요. 수강동기, 목적 정도를 물어보시더라고요. 최종승인이 되면 학원에서 안내문자가 와요. 그럼 개강일 전에 온라인으로 강의료를 결제하고, 수업을 들으면 돼요.


그리고! 하루 5시간 이상 수업은 훈련비가 나와요. 이 부분도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하여 저는 하루 5시간, 36일, 총 180시간 과정에 등록해 지난주부터 수강 중이에요. 이제 이틀 출석했으니 34일 남았요. 34일 후에는 아는 것이 좀 더 많아지겠지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