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짱고아빠 Apr 25. 2022

신병훈련소의 군복처럼

MBTI에 대한 단상


신병훈련소에서는 친절하게 군복 사이즈를 물어보지 않는다. 입소와 동시에 산더미 같은 옷더미를 가리키며 10분 안에 사이즈 맞는 옷을 찾아 입으라 명령하는데, 재밌는 건 그 수백의 군인들이 우르르 몰려들어 또 자기 옷을 찾아 입는다. 아니 옷에 자기를 맞춘다는 표현이 정확하겠다. 처음에는 안 맞고 어색하고 미칠 것 같은데 근데 재미있는 건 그렇게 며칠 지나다 보면 진짜로 자기가 옷에 맞춰 커지거나 작아진다는 점이다. 아 물론 그게 진짜 내 사이즈는 아니다.


어쩌다 요즘 MBTI가 다시 주목받은 건지는 알 수 없지만 내가 처음 MBTI를 접한 건 정확히 21년 전 대학교 1학년 때다. 갓 입학해 친구도 뭐도 없던 시절 무료한 토요일을 무얼 할까 고민하다 학생생활연구소(?) 뭐 그런 데서 무료로 진행하는 MBTI 검사를 신청했고 만 하루 동안의 워크숍 결과 내 MBTI는 "ENFP"로 결정되었다.


외향적이고, 직관적이고, 감성적이며, 즉흥적인 사람.

진짜로 내가 이런 사람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이 성적표를 받아든 나는 꾸준히 이런 사람이 되려 노력했던 것 같다. '아 난 E라서 늘 친구들을 찾아', '야 난 N이라서 직관을 믿지 훗', '나 P잖아. 계획 짜는 거 못해.', '난 F라 그런가 감수성이 뛰어난 것 같아' 따위의 대사를 질리도록 내뱉으며 나는 1/16의 유형에 끊임없이 나를 맞추었고, 결국 내가 ENFP고 ENFP가 나인 지경에 이르렀다.


그렇게 10여 년이 흐른 어느 날, 당연히 사람들 사이에 있어야 힘이 난다고 믿었던 나는 어느 날 사람들 사이에서 힘들어하는 나를 만났다. 그 밤 둘러앉은 사람들은 좋았고, 분위기는 꽤 즐겁게 익어갔지만, 그와는 별개로 난 '집에 가고 싶다'를 속으로 수백 번 외치고 있었다.


'그만!!'


싫지는 않았지만 꽤나 힘들었던, 새벽까지 이어진 자리의 여파는 굉장했다. 나는 며칠을 드러누웠다. 그렇게 혼자 빈방에 누워 드라마를 몰아보다 문득 나 혹시 ENFFP가 아니지 않을까 의심하게 되었다. 의심은 짙어졌고 나는 결국 MBTI 검사지를 다시 구입했다. 그리고 문제를 풀어보려는 찰나 나는 깨달았다. 나는 모든 문제의 정답을 알고 있었다. 이 문제는 E, 이 문제는 N, 이 문제는 F, 이 문제는 P를 향하고 있었다. 그날 나는 MBTI를 버리기로 결정했다.


ENFP를 벗은 건 생각보다 후련했다. 그때부터 나는 힘들면 집에 들어가 쉬었고, 숫자를 보고 판단했으며, 감정이 아니라 팩트를 보고 결정했다. 어느 정도의 하루 타임 테이블을 정하고 그대로 움직였다. 나는 더 이상 누군가 규정지어 놓은 어떤 모습이 아니라 그냥 나로 살았다. 누군가 MBTI를 물어오면 'SELP'라고 대답하고 웃어버렸다.


가끔 MBTI를 떠올리며 신병 훈련소에서 내가 끼워 넣던 작은 전투복을 떠올린다. 이 옷을 입고 어떻게 한 달을 보내냐 싶었는데 나는 한 달을 불편한지도 모르고 견뎌냈다. 그 옷이 내 옷이 아니라는 건 그 옷을 벗어버릴 때야 알 수 있었다.


신은 사람의 형상의 숫자만큼이나 다양하게 인간을 창조했다고 한다. 물론 도구를 활용하여 나에 대해 객관적으로 알아가는 건 좋은 일이라지만 도구에, 혹은 타인의 평가에 과몰입해 누군가 규정한 틀이나 기대에 무리하게 스스로를 끼워 맞추는 것만큼 어리석은 일도 없다.


MBTI고 뭐고 남들이 규정한 것 말고, 남들이 나에게 원하는 것 말고, 진짜 내가 좋아하고 원하는 것.

난 내가, 그리고 당신이 그 옷을 입었으면 좋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두 번째 서른 아홉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