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치기현-만두

by 에도가와 J

출출할 때, 땡기는 특별식 만두. 기름에 튀겨 바삭바삭한 군만두, 보글보글 끓는 물에 삶아 탱탱한 물만두, 스팀으로 쪄 촉촉한 찐만두 참 다양하다. 여러분은 어떤 만두를 좋아하나요? 일본에서 만두마을하면 바로 토치기현의 우츠노미야시(栃木県の宇都宮市)다. 이곳은 현재 만두가게가 대략 300군데 있다.



일본에 만두가 전해진건 언제부터?

1778년 중국요리 책, 탁자조팽법(卓子調烹法)에 만두가 등장하고 1788년 중국사정(事情)을 기록한 청속기문(清俗紀聞)에 만두그림(일본의 슈마이와 비슷)이 그려져 있지만, 당시 만두가 서민음식으로 보급되진 않았다고 한다.


일본에 본격적으로 만두가 보급된 것은 패전 후라고 한다. 중국의 만주에 주둔했던 육군 14사단이 일본으로 귀국하면서 당시 만주에서 먹었던 만두가 그리워, 그때 배웠던 기술로 만두를 팔면서 조금씩 전국적으로 퍼져나갔다고 한다.


우츠노미야시가 만두고장으로 알려진 것은 약 30년전부터라고 한다. 지역활성화를 위해 우치노미야시 공무원과 상인들이 우츠노미야만두회를 발족하고, 우츠노미야만두의 상표등록과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유명해졌다고 한다.


일본만두는 고기와 마늘을 넣는게 일반적인데, 우츠노미야만두는 부추, 파, 양배추 등의 채소를 넣어서 단맛이 특징이다. 그리고 간장 대신 식초와 고추기름을 섞은 양념에 찍어먹는 것도 독특하다.


우츠노미야 만두가게 관련 기사에서 사진인용


매년 11월 첫째주 토요일, 우츠노미야만두축제가 개최된다. 이 만두를 먹기위해 외부에서 100만명 이상의 고객들이 찾는다고 한다. 만두 좋아하신다면, 꼭 방문하셔서 만두먹방투어햐보시길 바랍니다


<참고, 우츠노미야에서 즐길수 있는 만두 목록>

keyword
이전 11화이바라키현-낫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