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티쉬 프로그레시브 록 밴드 (British Progressive Rock Band) 알란 파슨즈 프로젝트(Alan Parsons Project)는 1975년부터 1990년까지 15년 동안11장의 스튜디오 앨범을 발매했으며 가장 성공적인 앨범은 'I Robot'(1977)과 'Eye in the Sky'(1982)였습니다. 앨범의 대부분은 개념적이어서 공상 과학 소설이나 초자연적, 문학적 그리고 사회학적 주제에 중점을 두고 제작되었습니다. 한국에서 대중적인 인기를 얻었던 곡들은
'I Wouldn't Want to Be Like You'
'Games People Play'
'Time'
'Sirius'
'Eye in the Sky'
'Don't Answer Me'가 있습니다.
그들의 사운드는 프로그레시브 록, 아트 록, 소프트 록, 프로그레시브 팝의 장르에 포함되며 'Sirius'는대중들에게 가장 잘 알려져 있고 자주 들을 수 있는 곡이며 1990년대 NBA의 최고 정상의 위치를 누리던 기간 동안 시카고 불스(Chicago Bulls)의 경기장 입장 음악으로사용되기도 했습니다.
밴드의 보컬은 멤버인 EricWoolfson이 "Time", "Eye in the Sky"및 "Don't Answer Me"을 포함하여 그룹의 많은 히트 곡을 불렀고 발표한 각앨범이 추구하는 사운드와 표현에 맞는많은 객원 보컬들이 다른 곡들을 불렀습니다. 알란 파슨스 프로젝트는 주 멤버인 Woolfson과 Parsons가 작곡과 제작의 두 가지 중요한 역할을 했기에 두 사람이 함께 무대에 서야 하는 조건과 스튜디오에서 사용된 복잡한 악기를 무대에서 똑같이 구현하는 기술적 어려움 때문에 안타깝게도 밴드의 이름으로는 단 한 번만 라이브로 공연한 기록이 전부입니다. 해체 후 1993년부터 알란 파슨스는 알란 파슨스 프로젝트와 구별되는 알란 파슨스 라이브 프로젝트로 라이브로 공연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Eric Woolfson과 Alan Parsons (출처: Google)
대학 신입생이던 해 지하철 공사가 한창인 8월 여름 동숭동 카페의소개팅에서알고 듣게 된 알란 파슨즈 프로젝트의 음악은 오랜 세월 젊은 시절부터 제 마음 한구석에 남아있는 소중한 기억입니다. 듣고 또 듣기를 반복했던 곡 'Time'과'Old and Wise' 그리고부숴버리고 다시 구입하기를 반복한 그 음반은 아직도 제 기억 속에 또렷이 남아 있는 이름입니다.위의 두곡 외에좋아했던 곡들은
- Don't Answer Me (Ammonia Avenue 1984)
- Eye in the Sky(Eye in the Sky 1982)
- Games People Play (The Turn of Friendly Card)
- Lucifer (Eve 1979)등입니다.
1982년 발표된 앨범 Eye in the Sky의 노래 'Old and Wise'는 조인성 주연의 영화 '비열한 거리'의 엔딩 장면에 나오는데 배우 천호진이 밴드의 반주로 부르며 영화는 끝이 납니다. 우연한 기회에 영화를 볼그 당시에는 '아 좋아하는 노래가 영화의 엔딩용 음악으로 나왔네'하며 보았는데 세월이지난 지금 들으면 그 가사의 내용이 새삼스럽게 마음에 많이 와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