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OSS Nov 16. 2022

식이섬유 섭취에 좋은 레이즌 브란 머핀

장에 좋은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한 브란을 이용한 머핀


영어로 브란(Bran)으로 불리는 밀기울은 밀(Wheat)을 도정할 때 밀가루로 만들어지는 배젖(Endosperm)과 배아(Germ)를 제외한 나머지 바깥 부분입니다. 거친 입자와 식감을 가지고 있어 예전에는 식재료 거의 쓰이지 않았지만 식이섬유 (Dietary Fiber)의 함량 (42.8%)이 매우 높은 재료로 알려지면서 최근에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영양소를 강화한 플레이크 형태로 만들어 건포도와 함께 '레이즌 브란 (Raisin Bran Flakes)'이라는 시리얼 제품으로 시중에 많이 나와 있고 브란을 첨가해서 만든 머핀 제품도 시장에서는 항상 탑 3에 들어갈 정도로 인기가 좋을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습니다. 건강한 장을 위한 식이섬유 섭취에 좋은 레이즌 브란 머핀 (Raisin Bran Muffin)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밀(Wheat)의 분석도 (출처: Harvard School of Public Health)


머핀 반죽 원료 알아보겠습니다. (계량컵, 계량스푼보다 정확한 전자저울을 사용하길 권합니다)


백설탕 440g

당밀 20g (당밀 대신 흑설탕 100g과 백설탕 360g을 함께 사용해도 됩니다)

달걀 220g

식용유 240g (카놀라유나 일반 대두유)

바닐라 2g

물 710g

브란 400g (브란 시리얼 경우 물에 불려 사용하고 사용한 물은 원래 물의 양에서 니다)

강력분 460g

버터밀크 파우더 70g(또는 전지분유나 탈지분유)

베이킹 소다 17g

베이킹파우더 13g

소금 2g

건포도 260g


1. 백설탕, 당밀 (또는 흑설탕), 달걀, 식용유, 바닐라, 물을 믹싱 보울에 패들이나 핸드블랜더를 사용해 느린 속도로 1분간 믹싱 합니다.

2. 믹싱이 끝난 보울에 건포도를 제외한 계량한 모든 재료를 넣고 느린 속도로 1분간, 중간 속도로 3분간 믹싱 합니다.

반죽이 끝난 모습


3. 건포도를 넣고 느린 속도로 10초 믹싱 합니다.

건포도를 넣고 반죽이 끝난 모습


4. 믹싱이 끝난 반죽은 Spatula로 바닥까지 잘 섞어주고 짤주머니나 아이스크림 스쿱을 이용해 원하는 양을 베이킹 팬 안의 종이컵에 부어 줍니다.

베이킹 팬안의 종이컵에 머핀 반죽 (120g)을 넣은 모습


5. 섭씨 175도로 예열된 오븐에 넣고 30~35분간 구워줍니다. (베이킹 온도와 시간은 오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베이킹이 끝난 머핀 모습


7. 30분 정도 상온에서 식힌 후 드실 수 있습니다.

남은 머핀은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했다가 다시 상온에서 자연해동 후 드실 수 있습니다.

베이킹 팬에서 꺼낸 머핀 모습

Bon Appetit!

작가의 이전글 가을과 겨울에 잘 어울리는 시나몬 커피 케이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