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청오랑 Dec 29. 2023

배우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프롤로그-아니 땐 굴뚝엔 왜 연:기가 나지 않는가?

어떤 결과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다. 원인이 없으면 결과가 있을 수 없다. 간혹 원인이 없는데도 연기가 나기도 한다. 이런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어떠한 원인은 어떠한 결과를 만들어 낸다.


배우가 되기로 마음먹었다면 그 원인이 있었을 것이고 그에 따라 배우가 꿈인 결과가 나왔을 것이다.


당신이 아직 배우 지망생에만 머물러있다면 무언가 원인이 있었을 것이고 아직 배우 지망생이라는 결과에 머물러있을 것이다.


괜찮다. 당신이 아직 배우를 할지 말지 주저한다고 해서 조급해할 필요는 없다. 당신의 마음이 어느 정도 확고해진다면 분명 배우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배우가 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꼭 연극영화과를 나와야 하는 것도 아니고 의사나 변호사처럼 좋은 대학에 가서 자격을 취득해야 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다만, 배우가 되기로 결심했다면 아궁이에 불을 때기 시작해야 한다. 


당신이 이 글을 읽고 있다는 건 분명 아궁이에 불을 때기 위한 한 단계라고 생각한다.





솔직히 배우가 되고 안되고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


어떤 배우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배우가 되어서도 대본에 등장하는 인물의 행동 원인을 모르면 연:기를 할 수 없다. 한다고 한들 원인을 제대로 분석하지 않으면 그다지 좋은 연:기가 되지 못할 것이다.


원인, 즉 '왜'를 알아야 한다.


난 왜 배우가 되고 싶은지, 배우로서 왜, 어떻게, 어떠한 가치를 제공할 것인지, 등장인물은 왜 여기서 이런 행동을 하는지 등의 이유를 제대로 알아야 한다. 그래야 제대로 된 결과가 나온다.


자세한 건 앞으로 펼쳐질 챕터에서 자세히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난 당신이 배우가 되어 멋지게 성공하길 바란다. 물론 쉽지 않은 길이다. 배우가 되겠다는 건 평범한 길이 아니다. 그 길 자체가 꽤 험난하다. 이전 글에서 나의 간략한 실패 이야기를 보았을 것이다. 배우라는 꿈을 품고 그 길에 들어섰지만 늘 행복하지만은 않았다. 오히려 불행한 날들이 더 많았다.


하지만 난 배우가 된 걸 후회하지 않는다. 


오랜 꿈이었고 내 삶의 이유였고 '배우'라는 타이틀이 보잘것없는 날 특별하게 만들어줬기 때문이다.




배우라는 직업은 이 세상 수많은 직업 중에 하나일 뿐이에요.
그런데 자부심을 가질만한 일이거든요.
-배우 최민식-



개인적으로 배우는 분명 멋진 직업이자 폼나는 예술가라고 생각한다. 인간의 언어와 몸짓, 표정, 감정 등을 직접 다루는 직업은 배우라는 예술가가 유일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당신이 배우라는 꿈을 꾸는 건 멋진 꿈을 품은 것이다.


그러니 당신의 연:기가 이 세상에 아름답게 퍼져나가도록 지금 아궁이에 불을 때길 바란다. 우선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배우로 실패한 나를 보며 당신이 불을 때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