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정엽 Aug 14. 2020

제2차 바르바리 전쟁(1815년)

제퍼슨과 갤러틴 시대의 주요 사건 4

제2차 바르바리 전쟁(Second Barbary War, 1815 or the U.S.–Algerian war, 일명 알제리 전쟁)은 1815년에 벌어진 바르바리 국가와 미국의 두 번째 전쟁이다.


시대적 배경


바르바리 국가는 오스만 제국의 지휘를 받는 트리폴리, 알제리, 튀니스의 3개 나라를 합쳐 부르는 명칭이다.


1805년 제1차 바르바리 전쟁 이후 트리폴리의 해적질은 멈췄다. 미국 상선은 통행료를 납부하던 관습을 끝내고 원활하게 이 지역을 통과했다.


(‘제1차 바르바리 전쟁" 내용은 기 작성된 내용을 참고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하지만 1812년 미국-영국의 전쟁으로 국력이 내부에 쏠리면서 관심이 소홀해졌다.


1812년 미국-영국 전쟁  <출처 : 위키피디아>


미국 상선의 나포와 몸값 요구


바르바리 국가는 이 기회를 포착, 미국 상선에 대한 공격(해적질)을 재개했다. 선원과 선박을 압류하여 몸값을 요구했다.


미국 뿐만 아니라 유럽의 상선도 나포했다. 유럽 국가들의 상황도 미국과 마찬가지였다.


영국은 미국과 프랑스, 2개의 국가와 전쟁 중이라 더더욱 신경 쓸 여력이 없었다. 이 기간은 1815년까지 지속됐다.


드디어 1815년 2월 미국-영국 전쟁이 끝났다.


미국 의회는 3월에 미 해군 파견을 승인했다. 2개의 전투대대를 구성, 전쟁 준비에 나섰다.


윌리엄 베이브리지  <출처 : 위키피디아>


미국 해군의 출격과 가타 곶 전투 


보스턴 항구에는 윌리엄 베이브리지 함장(William_Bainbridge, 1774~1833)이 지휘하는 함대가, 뉴욕 항에는 스티븐 디케이터(Stephen Decatur, Jr, 1779~1820) 함장이 지휘하는 함대가 집결했다.


디케이터 함대는 준비되자마자 바로 출발했다. 1825년 5월이었다. 이어 7월에 베이브리지 함대가 출발했다.


디케이터 함대는 이동 중에 알제리 전함인 ‘메슈다(Meshuda)’호를 만났다. '가타 곶 전투(Battle off Cape Gata)'였다. 바로 공격에 나섰고 나포에 성공했다.


디케이터 함대 모습   <출처 : 위키피디아>


알제리 승무원 406명이 포로로 잡혔고, 30여 명이 전사했다.


알제리 협상과 전쟁 승리


이어서 6월 중순에 파로스 곶 해안에서 알제리의 ‘에스테디호(Estedio)’ 도 전투 끝에 나포했다(Battle of Cape Palos, 1815). 알제리 승무원 80명이 항복하고 23명이 전사했다.


6월 말 알제리 항구에 도착한 이들은 당시 알제리 파샤(Pasha, 오스만 제국의 고관, 고급 군인의 칭호)인 데이 오마르(Omar Agha)와 협상에 들어갔다.


도시를 파괴하기 전에 인질의 석방과 그동안의 손해를 배상하라는 의견을 전달했다. 파샤인 데이 오마르는 조건을 받아들였다.


가타 곶 전투 모습   <출처 : 위키피디아>


1815년 7월, 협상 조약에 서명했다. 미 해군이 포획한 ‘메슈다(Meshuda)’호와 ‘에스테디호(Estedio)’ 는 돌려주었다. 미국 인질 10명이 돌아왔고 미국의 상선은 더 이상 통행료를 납부하지 않아도 됐다.


최종적으로 지중해의 모든 해상 운송권을 보장받았다.


미국의 국력이 커졌음을 보여줬다.



스티븐 디케이터(Stephen Decatur, Jr, 1779~1820) 이야기


2차 바르바리 전쟁 후 귀환한 디케이터는 전쟁 영웅으로 떠올랐다. 그의 앞날에는 영광만이 남아 있었다.


스티븐 디케이터 초상  <출처 : 위키피디아>


그는 1798년 해군 수습 장교로 입대했다. 독립전쟁에 참가하지 않았지만, 수많은 전투 현장에서 승리를 했다.


아울러 미국 해군 창설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군사적 분야에서 모범적이고 영웅적인 행동을 보여줬다. 탁월한 능력도 갖추고 있었다.


제1차 바르바리 전쟁(The First Barbary War, 1801년 ~ 1805년), 프랑스와의 유사전쟁(Quasi-War, 1798년-1800년), 1812년 미국-영국 전쟁( War of 1812) 시 해상에서의 전투 경력이 뛰어났다.


타고난 지도력과 병사들에 대한 처신도 유명했다. 진정성 있는 행동으로 뒤를 따르는 이들이 많았다.



1812년 디케이터의 모습  <출처 : 위키피디아>


하지만 동료나 상급자의 질투를 많이 받았다. 이로 인해 짧은 삶을 살았다. 1820년 체사피크호의 함장이었던 제임스 배런 함장과의 결투에서 목숨을 잃은 것이다.

 

배런이 체사피크호의 패배로 군사재판을 받을 당시, 디케이터는 재판의 참사관이었다.


재판 후, 배런의 복직을 강하게 반대했다. 배런과 그의 부관은 이에 대한 증오와 적대감이 강했다.


배런은 디케이터에게 결투를 신청했다.



제임스 배런  모습  <출처 : 위키피디아>



결투 당일, 사격술이 뛰어난 디케이터는 의도적으로 배런에게 가벼운 상처만 입혔다. 배런은 정조준을 한 뒤, 발사했다. 복부에 치명상을 입은 디케이터는 이틀 뒤 사망했다.


해군 영웅으로서 허무한 죽음이었다. 그의 나이 41세였다.


자녀가 없던 디케이터의 많은 유산은 부인에게 상속되었다. 낭비벽이 심했던 그녀는 1860년 아무것도 없이 사망했다.


1차 바르바리 전쟁 모습  <출처 : 위키피디아>


디케이터는 어린 나이인 25세에 대령 계급으로 승진했었다(1차 바르바리 전쟁 시, 트리폴리 함락에 크게 공헌한 결과였다).


독립전쟁 이후의 국가적 영웅으로 칭송받았다. 가장 높은 명예인 '의회 명예 훈장(Medal of Honor)'도 받았다.


그의 승전보가 전해질 때마다 미 해군의 위상은 높아졌다.


미국을 떠오르는 열강의 하나로 자리매김하는데 일조했다.

작가의 이전글 1812년 미국-영국 전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