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정엽 Aug 16. 2020

하원과 상원에서의 활약

앨버트 갤러틴 2

갤러틴은 재정 분야의 감각이 두드러졌다.


1790~91년 세입 보고서 전체혼자 작성해 보고했다. 엄청난 양이었고, 노력했다.  의회에서 통과되었다.


그에 대한 명성이 올라갔고 각계에서 찬사가 쏟아졌다.



갤러틴의 서명   <출처 : 위키피디아>



재정 분야에서의 업무 인정


당시 숫자에 밝으면서 체계적으로 정리, 보고하는 사람은 드물었다. 법안과 연계시켜 정책으로 진행하는 사람은 극소수였다. 그는 해냈고, 인정받았다.


주 정부의 부채를 줄이기 위한 세부적인 계획과 방법을 법률과 연계시켰다. 장기적인 실행 계획을 세우고 설득했다.  자신만의 능력과 역량으로 깔끔히 처리했다.


말이 많지 않았고, 불필요한 용어나 수사도 없었다.


한 일처리가 주 정부 유력 정치인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갤러틴(1796년)  <출처 : 위키피디아>


1791년 해밀턴에 의해 위스키 세금이 부과되었다.


위스키 반란과 갤러틴의 행동


이 지역의 소규모 위스키 생산자들은 분노했다. 세금이 너무 과중하다는 의견이었다.


당시 갤런당 9센트의 세금 부과는 소매가격의 40퍼센트에 해당될 만큼 큰돈이었다.


농민들은 들고 일어났다. 펜실베이니아 의회에서도 찬반 공론이 뜨겁게 달아올랐다.


갤러틴은 세금 법안에 대한 불만 발언을 강하게 했다. 나중에 이 행동에 대해 후회했다.


농민들의 불만은 인디언들의 습격으로부터 지켜주지 못하는 것에 대한 항의가 있었다. 불합리한 세금 징수에 대한 거부감을 함께 묶어서 표현했다.


불만은 저항으로 이어졌다. 연방정부 군이 투입되고 나서야 진정됐다.


위스키 반란   <출처 : 위키피디아>


1793년 그는 펜실베이니아 연방 상원으로 선출됐다.


펜실베이니아 상원 의원 선출과 자격 박탈


이 시기에 재혼도 했다. 뉴욕의 유력인사인 제임스 니콜슨의 딸 한나 니콜슨이었다. 갤러틴의 나이 32세였고 부인은 27살이었다.


결혼 후 평생 부인과 가족에게 충실했다. 처가 쪽을 통해 많은 인적 도움을 받았다. 해밀턴과 유사한 길을 걷게 되었다.


그는 상원의원 위치에서 해밀턴의 재정 정책에 반대 의견을 내기 시작했다.


하지만 연방파의 공격으로 1794년 상원의원 자격을 박탈당했다. 상원의원으로 출마할 수 있는 자격 기간이 부족하다는 이유였다. 억울한 점도 있었지만, 받아들였다.


절치부심하여 1년 뒤 하원 의원(United States House of Representatives)으로 복귀했다.



 하원 로고  <출처 : 위키피디아>


하원 의원으로서의 맹활약


그는 연방정부의 위스키 반란 진압을 지켜보았다. 동부 지역을 위해 서부와 남부를 억누른다는 느낌을 받았다. 해밀턴에 대한 정책을 강하게 비판했다.


그가 하원으로 복귀한 1795년, 해밀턴은 재무부 장관에서 내려왔다.


갤러틴은 이 시점부터 공화파의 재정담당을 맡아 전문가의 입지를 굳혔다. 재정 수치를 한눈에 알아보고 이를 지적하여 정책을 바꿀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 없었다.

 

그는 하원의원이 된 지  1년 후인 1796년, ‘미국 재정에 관한 스케치(A Sketch on the Finances of the United States)’를 발표했다.



미국 재정에 관한 스케치  <출처 : 아마존닷컴>


'미국 재정에 관한 스케치' 발표


책 한 권 분량의 이 보고서는 수많은 수치와 수입. 지출에 관한 내용들로 가득 차 있었다. 주목적은 연방파(주로 해밀턴)의 경제와 재정 정책 비판이었다.


보고서는 워싱턴 대통령과 밀턴이 추진한 재정 정책 비판으로 가득 차 있었다.


연방파를 공격하기 위한, 공화파의 정치적 견해가 담겨 있았다. 내면에는 수많은 숫자적 논리가 담겨 있었다.


하지만 모든 내용이 현실을 제대로 적용한 것은 아니었다.


예를 들면 해군의 군사비 증강에 대한 비판 내용이 있었다. 국방비 지출에 따른 연방정부의 부채 증가를 문제 삼았다.



해밀턴이 창설한 해안경비대   <출처 : 위키피디아>


제퍼슨이나 갤러틴은 군 복무 경험이 없거나 미미했다. 전쟁이나 전투에 대한 개념과 실전 경험이 취약했다.


반대로 워싱턴과 해밀턴은 전쟁 경험은 물론 최고위급 장교였다. 당연히 군사력의 차이가 국가 안보에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있었다.


하지만 스케치 보고서는 해군의 필요성 자체에 대한 의문을 제기할 정도였다.


독립 경제 혼란과 연방정부 재정 수입을 위해 해밀턴이 벌인 각고의 노력이나 과정, 결과는 무시했다.


한 예로 1795년 연방정부 수입은 1790년 대비 4배나 늘어났다.


이런 놀라운 업적은 언급하지 않았다. 연방정부 신용을 회복하여 국채 발행을 원활하게 만든 결과도 크게 다루지 않았다.


주 정부의 부채를 연방정부가 떠안았다는 사실은 크게 부각했다.


연방정부 부채 (왼쪽 붉은 박스가 해밀턴과 갤러틴 시대의 연방부채) <출처 : 위키피디아>



연방정부 부채를 줄여라


결과적으로 연방정부 부채(National debt of the United States)가 획기적으로 늘어난 것은 잘못된 것으로 결론지었다. 해결 방법은 단 하나, 부채를 줄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수입을 늘리기 위해 연방정부의 토지를 개발, 매각해야 한다는 개인적인 의견도 내포되었다.


스케치 보고서는 국가 부채를 줄여야 한다는 당위성에 대해 역사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해밀턴의 정책과는 정반대의 길을 걸어가고 있었다.  

작가의 이전글 앨버트 갤러틴의 젊은 시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