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정엽 Nov 12. 2020

에이브러햄 링컨 대통령의  정치적 활동과 업적

샐먼 체이스 장관과 제이 쿡 이야기 7

링컨의 위대한 명성과 달리, 초창기 정치 활동은 운이 좋지 않았다.


정치적 불운과 연속적인 고난


1832년 일리노이주 의회 선거에 출마했으나 바로 낙선했다. 13명이 출마했고 8등을 했다. 이듬해 변호사 자격증을 취득한 그는 1834년에 다시 도전했다. 이번 선거에서는 당선이 되었다.


1860년 링컨의 모습  <출처 : 위키피디아>


참고로 주 의회 하원의원은 4선을 하게 되며, 1844년까지 이어갔다.


행운은 계속 이어지지 않았다.


일리노이주 의원 의장 선서에 낙선, 1840년 대통령 선거인단 낙선, 1844년 연방 하원의원 공천에서는 탈락했다.


결국 1846년에야 간신히 미 연방 하원의원으로 당선되었다. 당시 그의 나이 37세였고 정치 활동을 활발하게 펼치기 위해서는 너무 늦은 시기였다.


시련은 끝나지 않았다.


링컨 대통령 초상 <출처 : 위키피디아>


1855년과 58년에 이어진 미 연방 상원의원 선거에서 낙선했다. 사실상 정치인의 삶으로 살아가기에는 너무도 어렵고 힘든 여정이었다.


확고한 노예제도 반대와 '링컨-더글러스 논쟁'


하지만 이 과정에서 절대 잃지 않았던 사실이 있었다. 확고한 신념에 의해 노예제에 대한 반대 입장을 끈질기게 고수한 점이다.


 1858년 더글라스와 맞붙어 싸운 '링컨-더글러스 논쟁(Lincoln-Douglas debates)'은 7차례에 걸쳐 진행된 토론회였다. 이 토론에서 집중 논의된 주요 사항은 노예제도였다.



스티븐 더글라스 <출처 : 위키피디아>


스티븐 더글라스(Stephen Arnold Douglas, 1813~1861)는 새로이 미국 연방에 가입하는 주(준주)는 노예제도를 거주민들이 결정해야 한다는 주장이었다.


 링컨은 법이나 투표를 통해서라도 노예제를 허용하면 안 된다는 장이었다.


링컨은 노예제도를 ‘악의 제도‘라고 말할 정도로 비판적이었다. 아울러 분열된 집은 살아남을 수 없다는 연설로 노예 제도로 대립하던 미국인의 단결을 호소했다.


당시 토론회에서 강렬한 연설인상으로 노예제 반대를 펼친 링컨의 인기가 더 높았다. 하지만 상원의원 선출은 간선제였고, 근소한 표 차이로 링컨이 떨어졌다.


공화당 대통령 후보 선출과 대통령 당선


링컨은 이 연설을 정리해 한 권의 책으로 출간했다. 판매량이 많았다. 1860년에 진행된 공화당 대통령 후보 경선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1860년 대통령 선거 결과  <출처 : 위키피디아>


결국 1860년 공화당 대통령 후보로 선출되는 이변을 낳았고, 그 해 11월에 시행된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했다. 이후 남부는 연방에서 탈퇴했고 1861년 4월, 그의 취임 한 달 후에 남북전쟁이 발발했다.


전쟁이 진행되던 1862년 6월, 의회는 링컨 대통령이 서명한 연방 내 노예제 금지 법안을 통과시켰다. 7월에는 몰수법(Confiscation Act of 1862)이 제정되어 남부에서 탈출한 노예의 반환을 금지시켰다.


1863년 노예해방 선언


이는 다음 해 선포된 노예해방 선언(Emancipation Proclamation)의 사전 근거가 되었다.



노예해방 선언을 읽고 있는 아프리카계 미국인<출처 : 위키피디아>


1863년에 시행된 '노예해방 선언'의 주요 내용은 남부에서 노예가 된 아프리카계 미국인(흑인) 350만 명의 법적 지위를 자유인으로 변경한 것이었다.


아울러 남부에서 탈출하거나 남부연합의 통제에서 벗어난 노예는 영구적으로 자유를 보장한다는 내용이었다.


이 선언은 북부의 전쟁 명분을 명확하게 제공했고, 승리에 기여했다.


노예해방 선언 원문  <출처 : 위키피디아>


다만 노예제도 폐지 후에도 인종차별이라는 문제는 남아 있었다. 아프리카계 미국인에 대한 차별대우는 이후 오랜 기간 존재했다.


특히 백인우월주의에 입각한 KKK(Ku Klux Klan, 쿠 클럭스 클랜, 극우 비밀결사단체)등의 테러와 린치는 상당기간 지속되었다.


1864년 대통령 재선 성공과 남북전쟁의 승리


전쟁이 진행 중인 1864년 대통령 선거가 진행되었고 남부의 간절한 바램에도 불구하고 링컨은 재선에 성공하였다.


아포마톡스 법원 전투  <출처 : 위키피디아>


1865년 4월 9일, 버지니아의 아포마톡스 법원 전투(Battle of Appomattox Court House, 1865)에서 리 장군이 항복을 함으로써 전쟁은 끝이 났다. 북부의 승리였다.


5일 뒤, 링컨 대통령은 연극 <우리 미국 사촌(Our American Cousin)> 관람하다가 유명 배우이자 남부연합 스파이였던 존 윌크스 부스(John Wilkes Booth, 1838~1865)에 의해 암살되었다.



링컨 대통령의 암살 모습 <출처 : 위키피디아>


링컨 대통령 암살과 '수정헌법 제13조' 통과


부스는 암살 후 12일 뒤 버지니아의 한 농장에서 사살되었고 공모자들은 교수형에 처해졌다.


링컨의 시신은 3주에 걸쳐 특별열차에 실려 전국을 다녔고 수많은 이들이 열차의 선로에 모여 그의 죽음을 애도했다.



링컨 대통령의 장례식 특별 열차  <출처 : 위키피디아>



링컨은 노예제 폐지라는 자신의 소신을 끝까지 굽히지 않았다.


아울러 ‘수정헌법 제13조(Thirteenth Amendment to the United States Constitution)’를 통과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이 수정헌법 제13조에 따라 범죄에 대한 처벌을 제외하고는 노예제도와 비자발적 노예제도는 폐지됐다.



수정헌법 제13조 통과를 축하하는 하원 모습 <출처 : 위키피디아>



1865년 1월 31일 의회에서 통과되었고 1865년 12월 6일 당시 36개 주 중 27개 주에서 비준되어 12월 18일에 선언되었다.


하나의 국가와 강력한 연방정부


링컨의 염원이었던 연방은 하나의 정부로 합쳐졌고, 노예제도가 폐지되면서 진정한 인권주의가 실행되었다.


미국이라는 나라가 하나로 합쳐진 것은, 알렉산더 해밀턴이 그토록 원했던 연방주의가 완성이 되었음을 의미했다. 통일된 연방정부는 지금까지도 훼손되지 않은 통으로 이어지고 있다.



링컨 대통령 초상화  <출처 : 위키피디아>


남북전쟁 종전 이후 "The United States are~"의 복수형으로 쓰였던 표현이 "The United States is~"라는 단수형으로 바뀌어 사용되기 시작했다.


진정한 하나의 국가로 표현된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에이브러햄 링컨 대통령의 생애와 철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