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정엽 Mar 11. 2021

메인 호를 기억하라!

미국 - 스페인 전쟁 2

쿠바 독립전쟁의 과정


쿠바의 독립을 위한 첫 번째 항쟁인 '10년 전쟁(Ten Years' War, 1868~1878)'은 실패로 끝났다.


이후 두 번째 항쟁인 '작은 전쟁(Little War Cuba, 1879~1880)도 반군의 실패로 막을 내렸다.


이후 마지막 항쟁인 1895년 '쿠바 독립전쟁(Cuban War of Independence, 1895~1898)'이 발생했다.


이 전쟁의 마지막 3개월 기간 동안 확대된 것이 '미국-스페인 전쟁'이었다. 이 시기 쿠바 반란군은 미국으로부터 재정적 지원을 받고 있었다.


결국 쿠바 문제 해결을 위해 1896년 발레리아노 웨일러(Valeriano Weyler, 1838~1930)가 쿠바 총독으로 부임했다.


발레리아노 웨일러 총독 <출처 : 위키피디아>


그는 과거 필리핀 총독을 역임한 사람이었다.


신임 쿠바 총독의 강제 이주 정책


안토니오 카노바스 델 카스티요(Antonio Cánovas del Castillo)의 보수당 정부는 그가 반란군을 진압하고 사탕수수 사업의 수익성을 되찾아 줄 것이라 믿었다.


하지만 웨일러가 쿠바에 도착했을 때, 게릴라 전술로 인해 반란군과 민간인을 구분하기 힘든 상황이었다.  이로 인해 많은 어려움이 발생했다.


결국 민간인을 분리하기로 결정, 쿠바 섬 내 여러 구역으로 나누었다.


약 30만 명 이상의 주민을 강제로 이주시켰다. 아울러 농작물을 태우고 가축을 몰살했다.  


굶주린 쿠바인들의 모습  <출처 : 위키피디아>



이 결과 농민들의 고통이 이루 말할 수 없었다. 반란군이 문제가 아니었다. 생계와 삶의 터전을 잃어버린 것이다.


강제 수용소 안에 갇혀 굶주림과 질병으로 무수히 많은 사람들이 죽어갔다. 당시 약 15만 명 이상이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 소식은 쿠바를 탈출한 이들에 의해 미국에 알려졌다.


즉각 미국 내 큰 반향과 동정심을 불러일으켰다.


옐로 저널리즘(Yellow journalism)


이러한 뉴스를 전한 것은 일명 '로 저널리즘(Yellow journalism)'이라 불린 2개의 신문이 대표적이었다.



조지프 퓰리처   <출처 : 위키피디아>


미국에서 신문왕이라 불린 윌리엄 랜돌프 허스트(William Randolph Hearst I, 1863~1951)와 조지프 퓰리처(Joseph Pulitzer, 1847~1911)였다.


허스트는《뉴욕 저널(New York Journal)》의 사주였고 퓰리처는 《뉴욕 월드(New York World)》의 사주였다.


두 신문은 서로 '행동 저널리즘'이란 가치를 내세웠다.


신문사 스스로 뉴스를 생산하고 기사화시키는 방법이었다. 전쟁에 관한 기사를 자극적으로 작성, 폭발적인 판매 부수를 만들어 냈다.


윌리엄 랜돌프 허스트  <출처 : 위키피디아>


미국 내 전쟁을 부추기는 기사는 물론, 스페인의 쿠바 통치에 대한 잔혹성을 자극적으로 포장하고 살을 덧붙여 기사화했다.


사실상 미국과 스페인과의 전쟁 촉구를 무의식적으로 쏟아낸 것이었다.


일부 진지하고 사실적인 기사도 있었지만, 판매량과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시도는 자주 진행되었다.


참고로 '옐로 저널리즘'이란 용어는 《뉴욕 프레스(New York Press)》의 편집자인 얼윈 와드맨(Erwin Wardman)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다.



'엘로 저널리즘'의 주도권 싸움  <출처 : 위키피디아>


여론은 쿠바의 독립을 원하고 있었고 미국이 참전하는 분위기는 점차 달아올랐다.  


미국의 '메인 호' 파견


쿠바에 투자된 미국의 자본은 상당했다. 연 5천만 달러에 달하는 금액이 투자되고 있었고, 연 1억 달러가 넘는 규모의 수출이 진행되고 있었다.


윌리엄 매킨리 대통령 <출처 : 위키피디아>


더구나 남아메리카와 중앙아메리카의 운하가 지나는 길목이라 지역적 요충지이기도 했다.


당시 대통령인 윌리엄 매킨리(William McKinley, Jr., 1843~1901)는 경제에 악영향을 줄까 염려하여 전쟁에 적극적이지 않았다.


하지만 쿠바 내 미국인들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야 하는 입장이었다. 미국 자본에 의해 투자된 재산권 보호도 필요했다.


아바나 주재 총영사인 피츠 휴 리의 요청을 받아 당시 최신식 군함이었던 메인 호(USS Maine)를 파견했다.



메인 호(USS Maine) 모습  <출처 : 위키피디아>


메인 호는 함포 24문을 장착했고 배수량이 6,682톤의 신식 전함이었다. 건조된 지 3년밖에 되지 않은 최정예 순양함 이었다.


1898년 1월 메인 호가 아바나에 도착했고 주둔은 다음 달까지 계획되어 있었다.


이때 역사적 사건이 발생했다.


메인 호의 침몰과 미국의 발표


1898년 2월 15일 오후 9시 40분, 원인모를 폭발(2차례)로 인해 메인 호가 침몰된 것이다.


이로 인해 미 해군 승조원 355명 중 261명이 사망했다. 승무원 침실 밑바닥 부분에서 폭발이 일어나 사망자 수가 많았다.


큰 충격을 받은 미국은 즉시 원인 조사에 착수했다.



메인 호 폭발을 게재한 뉴욕 월드 <출처 : 위키피디아>


스페인 정부가 공동조사를 요청했으나 이를 거부했다.


결국 스페인의 단독조사 결과, 석탄 저장고 내 자연적 발화에 의해 발생된 탄약 폭발이라고 발표했다.


미국은 이를 수용하지 않았다. 기뢰 폭발로 인한 침몰로 추정했고, 이 내용을 언론에 사실처럼 발표했다.


메인 호를 기억하라!


결국 미국과 스페인과의 입장 차이는 뚜렷했고, 미국 내 여론은 다시금 달아올랐다(결과적으로 최종 침몰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메인호를 기억하라. 아울러 쿠바 인의 굶주림을 잊지 말자 <출처 : 위키피디아>



이때 나온 용어가 '메인 호를 기억하라!(Remember the Maine!)'였다. 언론이 앞장선 것이다.


후에 여기서 파생된 용어가 있었다.


제2차 세계대전에 사용되었던 '진주만을 기억하라! 12월 7일을 기억하라!(Remember Pearl Harbor! Remember December 7th!)'였다.

         

작가의 이전글 미국 제국주의의 시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