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정엽 Dec 20. 2021

허버트 후버 대통령 1

대공황과 연관된 이야기 2

대공황 시대의 대통령인 허버트 후버는 1874년 미국 아이오와주 웨스트 브랜치에서 태어났다.


서부지역 최초의 대통령


이곳은 미국 내에서 서부로 인식되는 곳이라, 이 지역 출신으로 최초의 대통령에 당선된 것이다.



허버트 후버의 생가 <출처 : 위키피디아>



후버의 부모는 독실한 퀘이커 교도였고 이 영향으로 어린 시절부터 독실한 신앙생활을 이어 갔다.


그의 초창기 삶은 매우 불우했는데, 후버의 나이 6살 때 농기구 거래상이었던 아버지가 돌어가시고 9살에 어머니마저 폐렴으로 사망한 것이다.


고아가 된 그는 오리건주에 위치한 삼촌의 집에서 살기 시작했다.


엄격한 성격을 가진 삼촌 존 민손(John Minthorn)은 의사이자 퀘이커교 목사였다. 민손은 부동산에도 흥미가 많아 개척민들을 대상으로 미개발지를 팔아 쏠쏠한 이익을 챙기기도 했다.



어린 시절의 후버 <출처 : 위키피디아>



하지만 1890년대 공황으로 민손의 투자는 몰락하고 말았다.


자수성가의 대명사, 후버


후버는 사실상 사업가였던 삼촌의 밑에서 일을 배웠고 야간학교에서 틈틈이 부기와 타자 등을 익혔다. 주경야독으로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스탠퍼드 대학교 입학에 성공했다.



1891년 스탠포드 대학교 모습 <출처 : 위키피디아>



그는 대학에서 지질학과 광산학을 전공하여 관련 학위를 받았는데, 이후 캘리포니아주 그래스 시티에 있는 리워드 금광에서 노동자로 일하며 실무 경험을 쌓았다.


이후 그래스밸리 광산에서 행정적 업무 경험도 익혔다.



23살의 후버 모습 <출처 : 위키피디아>



비즈니스를 진행하는 안목과 실력이 뛰어나 젊은 나이에 인정을 받았고 몇 년 뒤인 1897년에 호주의 영국계 광산기업에 취직하여 호주로 건너가 일하게 됐다.


이곳에서 중간관리자로 승진한 뒤, 3년간 일하고 다시 미국으로 돌아와 1899년 결혼을 했다.


결혼 후 중국으로 건너가 회사 업무 틈틈이 자신만의 사업을 준비해 시작했다.



후버의 부인 <출처 : 위키피디아>



꼼꼼한 성격과 차분한 일처리 능력으로 그는 국제적인 사업가로서도 높은 역량을 보여 30대의 나이에 부자의 반열에 올라섰다.


국제적 사업가로서의 성공


그의 사업 모델은 광산에서 비금속(아연 등)과 귀금속(금, 은 등)을 추출 후 새로이 구축된 운송 시스템(철도 등)을 이용하여 적시에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공급하는 시스템이었다.


그대로 대성공을 했다. 


후버사무실은 샌프란시스코, 런던, 상트페테르부르크(러시아), 만달레이(미얀마)등에 위치할 정도로 다국적 성격을 갖고 있었다.



30대 시절의 후버 <출처 : 위키피디아>



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기 전까지 그의 자산은 약 4백만 달러의 규모였다(2020년 기준 1억 4백만 달러)


그의 사업 운영은 단순히 돈벌이에만 국한되지 않았다.


놀라운 행정 능력과 탁월한 결과물


안정적인 경영과 멀리 내다보는 사업 방향, 효율적 자금 관리를 보여주어 투자자들에게 높은 점수를 받았다.


당시 후버는 공화당 시어도어 루스벨트의 진보주의를 적극 찬성하는 쪽이었는데, 이러한 모습은 후에 정치가로 데뷔한 후 일반 국민들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그는 사업가로서도 명망이 높았지만, 관리적인 면에서 탁월한 능력을 인정받아 1914년에 시작된 제1차 세계대전 때는 유럽에 갇힌 미국인들을 원조하는 데 큰 역할을 수행했다.



1917년 6월 5일 뉴욕시 에서 징병을 신청하는 모습 <출처 : 위키피디아>



전쟁이 발발했을 때 유럽에 머무르고 있던 10만여 명의 미국인 대부분은 발이 묶여 있어 큰 곤란을 겪고 있었다.


이 중에서 최소 4만여 명은 직간접적으로 후버의 도움을 받아 구호품을 적시에 받을 수 있었다.  


인도주의자로 명성을 높인 후버


당시 런던에 있었던 후버는 주영 미국 대사였던 월터 하인스 페이지를 도와 적극적인 행동에 나섰고, 소속된 당이 다름에도 민주당의 윌슨 행정부로부터 확실한 눈도장을 찍었다.


이후 벨기에의 구제위원회 의장직을 맡아 전체적인 식량 수급과 분배를 계획, 관리하는 한편 구제활동에도 뛰어난 결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1914년 벨기에 수도 브뤼셀을 행진하는 독일군 <출처 : 위키피디아>


후버의 이런 업적들은 그가 사업 경험에서 익힌 해운업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활용하여 독일과 영국 사이의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적절하게 활용한 결과였다.


얼마 후 미국이 제1차 세계대전에 참전하자 바로 미국 식품청(United States Food Administration) 책임자로 임명되어 식량 생산을 증대하는 한편 적절한 분배와 제공을 통해 주도적인 위치에서 업무를 진행했다(참고로 미국 식품청은 이후 미국 구호청(American Relief Administration, ARA)으로 이름이 바뀌었다가 나중에 민간 조직으로 전환된다)

 


미국 식품청 포스터 <출처 : 위키피디아>



전쟁으로 인한 유럽의 식량 수요 폭증으로 미국 내 식료품 가격이 크게 올라 국 내에서도 수많은 이들이 기아에 허덕이는 식량 위기 상황을 맞이하고 있었다.


그는 대규모 식량 공급 계획과 광범위한 캠페인을 시행하여 식량 공급 부족 사태를 해결하면서 가격 인상을 방어하는 전략을 수행했다.


후버의 전성기 시절과 상무장관 임명


결과적으로 연합국 측의 원활한 식량 보급 업무를 진행해 가는 데 성공했다.


참고로 연합국에 전달된 미국의 식량 규모는 약 2,300 여톤 이었고 국내의 엄청난 반발에도 무사히 잘 끝마치어 진보주의자 사이에서 높은 신임을 받기도 했다.



프랑스 릴 벨기에 구호위원회의 모습 <출처 : 위키피디아>


더불어 효율성 높은 행정의 대가라는 찬사도 얻어 냈다.


심지에 후버는 자신의 사재까지 털어가며 구호 활동을 진행했는데, 그의 종교적 관점(퀘이커교)에 대한 영향이 높았다.


이후 1920년 공화당의 워런 G. 하딩(Warren Gamaliel Harding) 대통령 시대에 상무 장관(1921~28)에 임명되었다.


말 그대로 그의 전성기였다.

이전 13화 1927년 미시시피 대홍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