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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픽테토스 강의 1권 3장

신이 모든 인간의 아버지라는 원리에서 도출할 수 있는 올바른 귀결들

by 정지영

만약 우리가 모두 특별한 방식으로 신으로부터 태어났으며, 신이 인간과 신들의 아버지라는 원리를 진심으로 믿는다면, 우리는 결코 자신을 비천하거나 하찮게 여기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황제인 카이사르가 당신을 양자로 삼는다면, 당신은 어쩔 수 없이 피어오르는 자부심을 주체하지 못하지 않겠습니까? 하물며 당신이 제우스의 아들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면, 어찌 자부심을 갖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그런데 우리는 그렇지 않습니다. 인간은 동물들과 다를 바 없는 육체와 신들과 동일한 이성과 지성을 지니고 태어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 불행하고 필멸하는 육체적인 면에 끌리며, 극히 소수만이 신적이고 행복한 면에 끌립니다.


로마 황제가 자신을 양자로 삼으면 잘난 척할 인간들이 황제보다 더 높은 신의 아들이라는 사실에 자부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는 말이다. 신의 아들이라는 믿음을 가지면서 스스로를 하찮게 여기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말을 하고 싶었으리라.
신의 아들인 인간은 육체와 이성을 가진다. 이 두 가지 중 신과 공유하는 것은 육체가 아니라 이성이다. 그런데 불행하게도 많은 사람들은 이성보다 육체에 끌린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신념에 따라 행동하게 마련이어서, 자신이 신뢰와 겸손, 그리고 확실한 인식을 위해 태어났다고 생각하는 소수는 자신을 비천하거나 하찮게 여기지 않습니다. 그러나 대다수의 사람들은 정반대입니다. 그들은 말합니다. "나는 누구인가? 가난하고 불쌍한 인간이며, 이 비참한 육체를 가진 존재일 뿐이야." 참으로 불쌍하죠. 하지만 당신에게는 그 육체보다 더 나은 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더 나은 것을 소홀히 하고, 이 육체에 집착합니까?

스스로를 비천하고 부족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은 이성보다 육체에 집착하기 때문이다. 자신 속에 고귀한 이성이 있다는 사실을 믿지 않기 때문이다.



이 육체에 대한 집착으로 인해, 우리 중 일부는 늑대처럼 신뢰할 수 없고 배신적이며 해로운 존재가 됩니다. 일부는 사자처럼 야수적이고 길들여지지 않은 존재가 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대부분 여우나 그보다 더 나쁜 동물이 됩니다. 험담하는 자나 악의적인 자가 여우나 그보다 더 비참하고 하찮은 동물이 아니면 무엇이겠습니까? 그러므로 자신이 이러한 비참한 존재 중 하나가 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조심하십시오.

육체에 의지하는 사람은 동물과 같은, 아니 동물보다 못한 인간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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