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니작가 Apr 05. 2023

삶에서 길을 잃지 않는 비결

Where am I?

가끔 전철에서 시각장애인 분들이 흰 지팡이를 가지고 걸어가시는 모습을 자주 본다. 한 번은 시각장애인 분이 안내견과 함께 전철을 타는데 어려움이 느껴져서 다가가서 찾으시는 곳을  안내해 드린 적이 있다. 전철 안은 정말 미로같이 복잡하기 때문에 시각장애인 분들이 그곳에서 길을 잃으면 당황할 수밖에 없다.


 시력을 완전히 잃은 작가는 가장 중요한 것이 지금 위치라고 하셨다. 본인이 어디에 있는지 알면 다시 방향 설정을 해서 찾아갈 수 있다고. 그런데 이 문구는 삶에 대한 해답처럼  마음이 와닿았다. 우리가 방황하고 헤매는 이유는 지금 나의 위치를 정확히 모르기 때문이다.  스스로 그냥 그렇고 그런 상황이니 그냥 앞으로만 계속 나가면 되는 거라고 생각한다. 자기 위치를 파악도 하지 않은 채 뭔가를 시도하려고만 한다. 이러니 번아웃이 온다. 지금 내 상황이 그렇다. 항상 뭔가를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쌓여서 어떻게든 나를 끌고 나가려고 한다.


지금 나에게 가장 필요한 건 나의 위치를 확실하게 파악하는 것이다. 내가 원하는 길을 걸어가기 위해서는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 핵심이다.



 갈 길을 제대로 잡기 위해서는 항상 지금 나의 위치를 알아야 하는 것이 우선이다. 현재 내 위치만 알고 있으면 아무리 혼잡한 가운데서도 목적지에 가닿을 수 있다는 것. 그것이 바로 내 삶에서 길을 잃지 않는 비결이다.


#눈감으면보이는것들

#신순규

매거진의 이전글 사랑은 춤과 같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