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는 A/B 테스트의 기술에 대해 소개합니다.
검증하고자 하는 부분만 변수로 남겨두고
나머지 모든 변수를 통제
문제: 결과이미지를 공유할 동인이 부족하다
가설: 결과이미지 공유 시 적절한 보상을 제공하면 결과이미지를 통한 결제 매출이 N% 상승할 것이다.
결과이미지를 통한 결제 매출이 N% 상승할 것이다.
통계적 유의성이란 통계학자가 자신의 실험(또는 기존 데이터에 대한 연구) 결과가 우연히 일어난 것인지 아니면 우연히 일어날 수 없는 극단적인 것인지를 판단하는 방법이다. 결과가 우연히 벌어질 수 있는 변동성 바깥에 존재한다면 우리는 이것을 통계적으로 유의하다고 말한다.
출처: 기초통계 (21) 통계적 유의성과 p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