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불합격 공시생을 위한 플랜B
나는 3년간의 실패한 공시생 생활을 하고 운 좋게 시간선택제 임기제 공무원이 되었다. 그런데 공시생 3년 간 그렇게 갈망했던 공무원 생활을 막상 해보니 공무원 생활에 대한 환상이 완전 사라졌다. 특히나 요즘 MZ세대들이 공직을 떠난다는 뉴스들이 많이 나온다. 물가 대비 오르지 않는 월급, 경직된 조직 문화, 점점 혜택이 사라져 가는 공무원 연금 등 다양한 이유로 직업 공무원 메리트가 없어진다고 한다.
4년 3개월간 시간선택제 임기제 공무원으로 일하면서 이러한 것들을 그대로 체감했다. 그래도 불합격한 공시생들은 공무원 생활에 대한 미련을 버리기 어려울 것이다. 이러한 분들을 위해 플랜B로 임기제 공무원에 지원해 볼 것을 추천한다. 물론 시험에 합격해서 정년이 보장되는 공무원이 되는 것이 제일 좋다. 하지만 임기제 공무원으로 공무원의 실제 조직생활을 해보고 급여 명세표를 받아 보는 것도 좋은 경험될 것이다.
그리고 임기제 공무원도 단점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특히나 급여 부분에서 임기제 공무원은 정규직 공무원에 비해 대략 20%이상은 높은 급여를 받는다. 이 사실을 모르는 사람들이 엄청 많다.
정규직 공무원들이 가장 많은 불만을 가진 부분이 바로 급여부분이다. 그래서 신입으로 들어 온 공무원들이 서무 업무를 보다가 가장 놀라는 부분이 연말정산 때 임기제 공무원의 급여부분이다. 특히 오랜 기간 임기제 공무원으로 근무한 분의 급여는 시간선택제 임기제인 내가 봐도 정말 놀랄 정도로 많이 받는 사람들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