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석재영 Apr 12. 2024

늦깎이 공시생의 임기제공무원 생활

11. 임기제 공무원을 추천하는 이유

  공무원 시험에 실패해 낙담하고 있는 공시생들에게 제안하고 싶다. 공무원에 대한 미련이 남았다면 임기제 공무원으로 5년간 근무해 보는 것이 어떻겠냐고 물어보고 싶다. 2017년 9월부터 2023년 12월까지 4년 3개월 동안 지자체 시간선택제 임기제 공무원으로 일했다. 임기제 공무원이 담당하는 업무에 따라 편차가 크지만 지자체에서 시간선택제 임기제 공무원 신분으로 근무해보 것은 좋은 경험이라고 말할 수 있다.      


 좋게 말해 나쁘지 않은 경력이다. 물론 시간선택제 임기제 공무원의 치명적인 단점인 근무시간에 비례한 급여와 경력인정이 있지만 하루 5~7시간 근무와 늘공에 비해 조금 더 자유로운 직장 생활(당직근무, 지원근무, 인사이동 없음)을 할 수 있는 부분도 있기에 시간선택제 임기제 공무원으로 5년으로 근무하면서 공무원 생활을 체험해보는 게 절대 나쁜 것이 아니라 할 수 있다. 더군다나 시간선택제 임기제 공무원으로 5년의 경력을 쌓게 되면 이렇게 쌓은 경력을 바탕으로 더 높은 직급의 임기제 공무원에 이직 할 수 있는 조건을 자연스럽게 가질 수 있기에 근무지 이동 없는 지자체 시간선택제 임기제 공무원으로 근무하는 것은 절대 나쁜 조건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늦깎이 공시생의 임기제공무원 생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